속보= 경북 상주시와 지주조합이 추진하는 문장대 온천 개발 관련, 대응방안으로 하류지역 저수지 축조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17일자 3면

충북환경운동연대(대표 박일선)는 20일 성명을 통해 “저수지 축조는 최후의 선택이 아니라 최우선으로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환경연대는 이날 “대법원의 거듭된 판결에도 충북인이 먹고사는 하천의 머리 위에 온천 오수를 들이붓겠다는 문장대온천관광휴양지개발지주조합의 무도한 행위에 이젠 공격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단체는 “땅이 존재하는 한 충북이 이를 막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며 “문장대온천개발예정지 수몰을 전제로 한 안과 충죽 경계지 내의 담수만을 목표로 하는 안을 갖고 충북도와 괴산군은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농업기반공사에 의뢰할 것인지, 수자원공사와 협의할 것인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단체는 “신월천 변 마을 상수원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수량을 담보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고 강조해 문장대온천 개발 예정지 수몰도 불사할 것으로 주문했다.

이들은 “온천개발관련, 토공사업으로 사담계곡에 토사가 밀려들어 상당한 변형이 왔고 이로 인해 관광과 하천생태계에 악영향을 받고 있다”며 “저지운동 과정에 엄청난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에 충북도와 괴산군은 적극 손해배상소송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북환경연대의 이런 주장은 지난 16일 괴산군 청천면 푸른내문화센터에서 열린 충북도의회 주최 문장대온천 반대 토론회에서 나온 이시종 충북지사의 검토 지시에 이은 것이어서 이목을 끈다.

이날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홍현대 도 환경정책과장은 이 지사가 최후의 수단으로 하류지역에 저수지 축조를 검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하류지역 폭이 좁은 계곡에 높이 40m의 저수지를 축조하면 문장대온천 개발 예정지가 물에 잠길 수 있을 것으로 도는 예상했다.

홍 과장은 “문장대 온천개발을 저지할 최후의 수단으로 40m 댐 높이의 저수지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며 “이 일대는 계곡의 폭이 좁아 저수지를 조성하면 상류 일부지역(문장대 온천 개발예정지)이 물에 잠길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충북환경연대의 저수지 축조는 ‘최후의 수단’으로 제시한 이 지사의 안보다 더 적극적인 대응 전략으로 보인다.

이 단체 박일선 대표는 현재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 범 도민 대책위원회’ 공동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다

문장대온천 하류지역 저수지 축조 구상은 지난 2013년 문장대 온천개발 지주조합이 환경평가서 초안을 냈을 당시 임각수 괴산군수가 처음으로 제기했으나 ‘댐 조성 의도가 아니냐’는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괴산군이 검토했던 저수지는 165억원(국비 포함)을 들여 높이 15m, 길이 75m, 여방수로 45m에 만수면적 65㏊, 총저수량 100만㎥ 규모였다.

수몰지역은 상주시 화북면 농지와 화북초등학교 용화분교 인근까지 예상했다.

충북 시·군의회도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운동’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충북 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는 이날 음성군의회에서 48차 회의를 열어 의회별로 문장대 온천개발의 중단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키로 뜻을 모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