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27일부터 닷새간의 여름휴가에 들어가는 박근혜 대통령이 휴가기간 청와대 관저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차분하게 국정현안을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청와대 참모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조용한 여름휴가를 택했다.

청와대 바깥에서 며칠간 휴식을 취하면서 경제활성화와 내수 진작을 위해 휴가지 인근의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방안 등 여러 건의사항이 올라왔으나 박 대통령은 관저에서 휴식을 취하기로 했다고 한다.

참모진들이 대통령 휴가 기간을 이용해 모처럼 번갈아가며 쉬는 만큼 박 대통령이 이를 배려해 청와대 외부휴가 건의를 완곡히 거절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대신, 박 대통령은 휴가 기간 틈틈이 국정 현안을 챙기며 하반기 정국구상을 가다듬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무엇보다 여름휴가 정국구상의 키워드는 '개혁과 경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내달 임기반환점을 앞둔 박 대통령으로선 올해 하반기 노동개혁 등 4대 개혁에서 성과를 내야하고,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과 가뭄 여파로 5분기째 0%대의 저성장 기조를 이어가는 경제를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휴가철이 끝나면 하반기에는 국정운영에 더욱 박차를 가해 국민 삶에서 체감이 되도록 각 부처가 적극적으로 책임행정을 해야 할 것"이라며 "모든 개인적인 일정은 내려놓고 국가경제와 개혁을 위해서 매진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16일 김무성 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와 회동한 자리에서도 "꼭 해야만 되는 개혁과제들이 있는데 노동개혁을 잘 실천해서 경제도 살리고, 더 나아가 경제재도약을 이룰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휴가 기간 경제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 노동개혁을 비롯한 4대 개혁 등 여러 국정과제에 대해 고민하고 하반기 정국구상을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기업인 사면 문제 등도 박 대통령의 현안점검 리스트에 포함될지 주목된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들은 "사면 문제는 박 대통령이 검토를 지시했고, 관계부처에서 법에 정해진 원칙에 따라 진행하면 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정치권과 재계에선 박 대통령이 지난 24일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완료에 맞춰 대기업 총수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창조경제 성공과 청년일자리 창출, 투자활성화에 공감한 만큼 기업인 사면을 위한 여건이 성숙해 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의 휴가 기간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정책조정·홍보·경제 등 절반 가량의 수석비서관들도 3∼5일씩 휴가를 가기로 했다. 나머지 수석들은 이후에 갈 예정이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도 이 기간 휴가를 내 평일 오전 춘추관에서 진행하던 대통령 공식 일정, 정국 현안 등과 관련한 브리핑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병기 비서실장과 현기환 정무수석은 여름휴가없이 업무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