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8일 70일만에 ‘사실상 종식’ 선언

(동양일보 지역종합) 정부가 28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사실상 종식'을 선언, 충청권 자치단체 등이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 브리핑을 갖고 메르스 관련 상황을 총괄하던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를 메르스 상황실과 메르스 후속조치TF로 재편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이어 메르스 후속관리계획을 발표한 뒤 메르스 관련 상황이 모두 마무리 될 때까지 후속조치들을 적극 추진하면서 필요한 모든 대응체계를 유지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지난 70일 동안 전국을 마비시켰던 메르스 사태의 사실상 종식을 선언한 것이다.
이에 따라 대전시와 충남도, 충북도, 세종시 등 충청권 광역단체를 비롯한 일선 시·군들과, 경제 관련 각급 기관·단체 등은 메르스 여파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 등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메르스 여파로 그동안 연기됐던 지역축제와 각종 행사 조기 추진을 비롯해 중국관광객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 휴가철 국내 관광객 유치, 음식·숙박업소 등 가장 타격이 컸던 관련업계 매출 회복 등 다각적인 지원 방안 마련에 부심하다.
대전시는 메르스로 연기됐던 장애인생활체육대회와 대전시장기 궁도대회 등을 9월까지 분산 개최하기로 하는 등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각종 행사를 조기 개최할 방침이다.
대전시는 또 청주·옥천과 금산·부여·공주 등 충청권 지역을 아우르는 시티투어를 신설,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주력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휴가철을 맞은 공무원들의 지역 관광지 이용하기를 비롯해 주변 식당 이용하기, 소비 촉진 캠페인 등 지역 상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시책 추진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메르스 여파로 운항이 중단됐던 청주공항-중국 주요도시 노선 운항 재개 등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 나섰다.
충남도와 세종시 등 다른 지자체도 지역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소비 촉진 등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중점 추진키로 했다.
이들 지자체들은 이같은 지역경제 살리기와 함께 새로운 감염병 대비를 위한 대책 마련에도 주력하고 있다.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책 미흡으로 이번 메르스 사태 같은 심각한 상황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다.
대전시는 메르스가 종식되는 시점에 맞춰 대전의료원 설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공공의료 서비스 확충을 위한 행정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
대전시는 이에 따라 동구 용운동 선량마을 3만3000㎡에 300병상 규모로 대전의료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메르스 대응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해 새로운 감염병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메르스 백서'를 발간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정부의 사실상 메르스 종식 선언에도 당분간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다.
충북도는 메르스의 완전 종식 때까지 도 질병관리팀과 도내 14개 보건소별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하면서 혹시 우려되는 메르스 감염 재발 사태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