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범도민대책위 출범 도민역량 결집 총력

정부·정치권 압박·법적 소송 등 강력 대응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온천법 개정특위 구성

▲ '문장대온천 개발저지 충북 범도민대책위원회 출범식'과 충북도민 궐기대회가 28일 괴산군 환경문화전시장에서 열렸다. 오제세 국회의원과 이언구 충북도의회 의장,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 등 1000여명이 참가해 온천개발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 김수연>

(동양일보 김동진/괴산 하은숙기자)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를 위해 충북도민이 궐기하고 나섰다.
경북상주지주조합의 문장대온천 개발 재추진에 맞서기 위해 구성된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 충북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도민대책위)’는 28일 괴산군 청천 환경문화전시장에서 출범식을 겸한 궐기대회를 갖고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를 위한 도민 역량 결집을 선포했다.
도민대책위는 이날 "경북 상주 지주조합이 추진하는 문장대온천 개발이 종결될 때까지 싸울 것"이라고 투쟁 의지를 선언했다.
도민대책위는 출범 선언문을 통해 "온천이 개발돼 1일 2200t의 폐수가 방류되면 달천과 남한강의 수질이 오염되고 하천 생태계는 송두리째 파괴될 것"이라며 "문장대 온천개발을 저지하는 것은 국민 건강을 보호하고 소중한 자연환경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민대책위는 특히 "문장대 온천개발은 이미 2003년과 2009년 대법원의 판결로 취소된 사업"이라고 전제한 뒤 "일부 시설만 변경해 사업을 재추진하는 것은 헌정질서에 대한 도전이고 행정불신을 부추기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도민대책위는 이어 "문장대 온천 개발사업의 완전한 종결과 도민의 승리를 위해 활동할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는 물론 사회단체, 학계, 정계, 문화예술계 등 각계의 참여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도민대책위는 또 "환경부, 환경정책평가 연구원, 경북도 등 관계기관을 항의 방문하고 행정자치부 분쟁조정위원회 심의도 요청할 것"이라며 "한강 수계 다른 지역과 연계해 문장대 온천이 반환경적인 사업임을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을 겸한 궐기대회에는 이언구 충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 윤범로 충주시의회 의장, 박연섭 괴산군의회 의장 등 지역 정치권 인사들은 물론 지역 사회단체, 괴산·충주·청주 등 지역 주민단체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궐기대회를 마친 뒤 '문장대 온천은 환경 재앙', '문장대 온천 결사반대' 등이 담긴 플래카드와 피켓 등을 들고 환경문화전시장에서 청천면 소재지까지 1㎞ 정도 거리 행진을 벌였다.
도민대책위는 앞으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 위원장 등을 만나 정치권의 지지를 호소하고 환경부 장관 면담 등을 통해 지주조합의 환경영향평가서 부동의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환경영향평가가 대구지방환경청의 심의를 통과할 경우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에 미온적으로 대처해온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주민 여론을 반영해 힘을 보태고 나섰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이날 ‘온천법 개정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임회무 충북도의회 의원을 임명했다.
새누리당 온천법 개정 특별위원회는 현장 방문, 관련 기관 간담회, 온천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 등을 통해 문장대 부근의 환경 보호 당위성과 환경오염 폐해를 전국에 알릴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