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클린에너지파크가 위탁기간 만료에 따른 업체 선정을 위해 입찰이 진행되고 있지만 뒷말이 무성하다.
클린에너지파크에는 충주관내에서 발생되는 모든 쓰레기를 가져와 태워 없애는 소각로와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폐열을 활용하는 발전설비, 매립시설이 들어서 있다.
재활용 쓰레기는 분리 선별해 되팔고 수영장, 친환경 야외단지 등 주민편익시설도 조성하는 등 공익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시가 입찰공고문에서 밝힌 위탁비용은 3년간 무려 134억여원으로 대부분 인건비로 지출되지만 시설 유지를 위해 소요되는 비용은 별도로 지급된다고 한다.
전반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기업들로선 이같은 클린에너지파크 위탁운영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등 기업 경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충주시는 이에 따라 위탁기간 만료에 앞서 조길형 시장 주재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입찰업무를 담당할 특별 부서인 TF팀을 구성해 업무를 추진하라는 특명까지 내렸다.
기존 담당부서가 있음에도 이같은 특별지시를 내리는 것은 관련 공무원들의 사기 하락이나 업무 중복에 따른 행정력 낭비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지만 사업 규모가 크고 이런저런 말들이 나올 수 있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이를 차단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당연히 공정성과 투명성, 수혜 폭 확대 등을 담보하는 조치가 뒤따랐다.
문제는 시장 특명을 받은 TF팀이 업무 추진과정에서 현재 충주클린에너지파크가 처해 있는 상황을 간과하고 광역쓰레기처리장을 위탁운영하는 각 지자체 사례를 참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여러 가지 수혜의 폭을 넓혀 중소기업의 참여를 확대하는 측면도 있다.
하지만 이를 토대로 입찰공고를 냈고 사업설명회를 열었으나 참석자들은 일제히 공고문에 나와 있는 문구를 문제 삼아 결국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급기야 시 관계자가 추후 서면으로 답변하겠다는 궁색한 말로 설명회를 마무리했지만 주먹구구식 행정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원활한 사업을 위해 시장 특명을 받아 열심히 수탁자 입찰을 준비한 TF팀 입장에서는 업무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작은 착오라고 항변할 수 있다.
하지만 어느 입찰이든 관련업계에선 공고문 문구 하나하나마저도 예민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일이다.
특히 관련법규를 잘 모르는 민원인 입장에서는 담당공무원의 말 한마디가 법적 효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할 만큼 소소한 업무처리도 면밀하게 추진하는 것이 마땅하다.
공무원들이 설명회장에서 입찰공고문 문구에 대한 명확하지 못한 해석을 내놓는다면 입찰참가 예정자들 입장에선 어떤 저의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게 될 것이 뻔하고, 이는 낙찰자 결정 이후에도 특혜 의혹으로 비화될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점에서 공무원들의 업무 수행은 조금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
행정은 신뢰성과 공정성을 담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클린에너지파크 수탁사업자 모집을 위한 입찰 또한 원칙이 지켜지고 공정하게 처리돼야 한다는 점을 거듭 촉구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