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올해 안으로 전방 부대 병사들은 생활관 공용 휴대전화로 부모님의 전화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국방부는 31일 올해 연말까지 전방과 격오지 부대에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전화' 1만1천364대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휴대전화는 병사 생활관 방마다 1대씩 비치되며 병사들은 일과 이후나 휴일에 사용할 수 있다.

생활관 방은 부대마다 규모가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8∼10명의 병사가 생활한다.

지금까지는 병사가 부모님과 통화하려면 부모님께 전화를 거는 방법밖에 없었지만 수신용 휴대전화가 보급되면 부모님이 병사에게 전화를 걸 수 있게 된다.

전방 부대와 격오지 부대의 수신용 휴대전화 보급은 단말기 납품업체 선정 등을 거쳐 오는 11월 말∼12월 초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수신용 휴대전화는 말 그대로 수신 전용이기 때문에 전화를 받을 수는 있어도 걸 수는 없다.

문자메시지는 수신뿐 아니라 송신도 가능하지만 송신의 경우 부모님의 안부를 묻거나 전화를 부탁하는 등 내용별로 미리 정해진 메시지만 보낼 수 있다.

국방부는 전방과 격오지 부대를 중심으로 병사 수신용 휴대전화 시범 운용을 한 다음 전 부대로 보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모든 부대 생활관에 수신용 휴대전화를 보급할 경우 4만4천686대가 필요할 것으로 국방부는 보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수신용 공용 휴대전화가 보급되면 부모와 병사 사이에 소통 채널이 마련돼 부모들의 불안감이 해소되고 병사들의 군 복무 여건도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