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노동청서 노조설립신고서의 특정 단어 문제 삼아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지방노동청이 한 노조에 설립신고서 보완 요구를 하면서 '정치'라는 단어를 빼도록 권유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3일 대전노동청 등에 따르면 대전·충북 지역의 화장품공장, 병원 등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10여 명이 '장그래 꽃분이 대전·충북지역 노동조합'을 만들기로 하고 지난달 14일 노조설립 신고서를 대전노동청에 제출했다.

그러나 이들은 3일 뒤 노동청으로부터 '노동조합 및 노동조합 관계 조합법의 정의'를 보완하라는 요구서를 받았다.

김홍남 노조위원장은 노동청에 전화를 걸어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문의하는 과정에 '정치'라는 특정한 단어가 문제 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는 "해당 과장이 총칙 2조에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조합원의 공동 이익을 옹호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부분을 거론하면서 '노조의 정의에 정치나 이런 게 들어가면 약간 그러니 빼주면 일 처리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누구나 노조를 설립할 수 있게 돼 있는데 정치라는 말 하나로 문제로 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그동안 관례로 노조 설립신고 때마다 이런 식으로 일을 해왔다면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대전노동청과 해당 노조 관계자는 4일 오후 면담을 하고 이 문제를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