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구조개혁평가의 최종결과인 2단계 평가 가집계 결과가 이번 주말께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1단계 평가에서 하위 등급을 받은 충청권 대학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충청권 대학 중 상향조정될 대학이 1곳 수준에 그칠 젓으로 전망되면서 해당 대학들의 긴장감이 극에 달했다.
충북도내 대학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오는 7일께 대학구조개혁평가 가집계 결과를 대학별로 통보할 계획이다.
8월 말로 예정된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종 결과를 앞두고 가집계 결과만으로 상위권과 하위권에 속한 대학을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다.
이 결과에 따라 수시모집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대학들은 더욱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태다.
대학구조개혁위원회는 최근 회의에서 3년 동안 총장과 이사장의 구속 또는 사퇴, 부정·비리가 발생한 대학의 경우 평가등급을 한 단계 강등한다는 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 하위그룹에 포함된 충청권 대학들은 C등급 상향조정에 잔뜩 기대를 걸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2단계 평가 대상 대학이 37곳 내외로 알려지면서 C등급 상향조정 대학은 3-4개교가 불과한 것으로 예상돼 충청권 13개교 내외 대학 중 C등급 상향조정대학은 1곳에 그칠 것으로 판단된다.
충청권의 2단계 평가 대상 대학은 대전 2곳, 충남 3곳, 충북 6곳 등이다. 최종결과에서 D·E등급에 해당될 시 정부에서 추진하는 재정지원사업 참여 제한과 국가장학금 대출 제한 등 각종 불이익을 받게 된다.
각 대학들은 교육부가 대학구조개혁평가라는 제도를 통해 지역 발전의 구심점인 대학을 뿌리째 흔들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대학구조개혁법안이 아직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심의조차 되지 않고 있는 데도 평가를 실시해 교육부에 대한 불신이 크다.
당초 새누리당과 정부는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지난 4월 임시국회에서 대학구조개혁법안을 처리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야권의 반대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제대로 심의조차 되지 못했다. 이에 따라 8월 말까지 국회통과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
대학들은 그동안 추진해온 자체 구조개혁 실적이나 노력은 평가지표에 전혀 포함되지 않은 것 같다는 불만이다.
실제 1단계 평가에서 사용된 4개 부문 12개 지표에 교원의 연구실적, 대학의 사회봉사역량, 특허출원 실적 등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대학 경쟁력과 건전성을 평가한 지표로는 다소 부족하다. 각종 지표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는 수도권 대학들에게 유리한 평가라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대학의 서열화를 부추기고 수도권 대학과 지방대학으로 양극화될 수밖에 없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강제적인 구조조정보다는 각 대학별 특성을 살려 특성화를 시키고 대학이 살아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부가 정책수단을 통해 정원을 통제하는 것보다 대학 스스로 정원을 감축하도록 하는 것이 타당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