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원, "재벌 사회적 책임이나 공헌 외면"

(동양일보 김재옥 기자)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롯데그룹 전 계열사를 겨냥한 불매운동이 선포됐다.

금융소비자원(대표 조남희)은 4일 "롯데 사태는 국내 재벌의 비양심적인 작태를 드러낸 단면으로 국내 재벌이 사회적 책임이나 공헌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준다"며 롯데카드, 롯데백화점 등 롯데 전 계열사에 대한 불매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금융사들도 사회적 책임을 실천한다는 차원에서 롯데 관련 그룹사에 대한 대출과 투자를 재점검해야 할 것"이라며 "롯데그룹의 정경유착, 자금조달, 상속, 세금포탈 등에 대해서도 정부가 전면적인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소원은 재벌가의 경영권 다툼은 재벌 개인의 부에만 치중하는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금소원은 "재벌이 내부 거래, 일감 몰아주기 등 극히 가족적, 족벌적 경영으로 경제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번 롯데 사태를 계기로 이 같은 문제를 완전히 뿌리뽑을 수 있도록 경제주체들의 노력이 요구된다"며 소비자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이어 "국내외 관련 단체들과 연대해 재벌이 올바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시장 경제를 조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