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수도권 환경단체들도 가세

충북도, 분쟁조정 신청·법적 대응 검토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충북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충북도도 이같은 지지에 힘입어 분쟁조정 신청은 물론 법적 대응을 검토하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6일 충북도와 문장대온천개발저지범충북도민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전국단위 환경단체인 한국환경회의가 10일 문장대온천 개발 반대 의견서를 환경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경북 상주 지주조합이 상주시를 거쳐 대구지방환경청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부동의'해 달라는 취지다.
한국환경회의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환경단체를 망라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환경 연대기구다.
이단체는 문장대 온천 관광지 조성사업이 하천과 산림, 수질과 생태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환경 부정적 사업'이라고 규정, 심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뜻을 밝힐 계획이다.
수도권 지역 환경단체들로 구성돼 출범 예정인 한강유역네트워크도 범도민대책위와 공조, 문장대 온천 저지에 나서기로 했다.
박래학 서울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서울시의회 의원들도 오는 13일 충북도의회를 방문, 문장대 온천 저지 운동을 지지할 예정이다.
문장대 온천 오수가 한강 수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서울시의회 역시 소홀히 대처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다.
충북도의 행정·법적 대응도 강화되고 있다.
지난 5일 행정자치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문장대 온천 개발과 관련해 조정을 해 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대구환경청이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통과시킬 경우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문장대 온천 개발을 불허하는 대법원 판결이 2차례나 났는데, 상주 지주조합이 다시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취지에서 조정을 신청했다"며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를 위해 행정력과 도민 역량을 총동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