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발전연구원, ‘충청북도 도세일반’ 발간

▲ '충청북도 도세일반'에 수록된 1929년 충북 관내도.

(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충북발전연구원(원장 정초시)은 최근 1920년대 충북지역 사회경제 상황을 통계자료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1929년도 충청북도 도세일반(道勢一班)’을 발굴, 번역해 발간했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특별기획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충북역사자료 국역화(國譯化) 시리즈 발간사업’의 일환이다.

이 책은 연구원 창조산업연구부 수석연구위원인 정삼철 박사(충북미래기획센터장)가 직접 발굴해 편역서 평태로 발간됐다. 이번 자료는 세계경제대공황이 시작된 1929년 충북도에서 직접 발간한 것으로 원본자료는 총 30쪽 정도 분량의 작은 통계소책자 형태로 편집돼 있다.

자료에 대한 발간목적이나 자세한 내용 설명은 없으나 충북지역과 관련한 68개 항목의 통계자료 중심으로 구성돼 있어 당시 충북지역 사회경제 상황을 상세히 파악해 볼 수 있는 중요한 향토역사 자료다. 세계대공황 시기에 충북 도세에 대한 통계자료를 통해 일본의 식민지 착취가 가장 극심했으리라 예상되는 시기의 충북의 실제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우리가 기대하고 그리는 미래역사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기반위에 존재하며 발전해 간다. 역사는 역사적 사실 자체도 중요하지만 역사가 현재 및 미래에 주는 교훈적 메시지가 더욱 중요하다”면서 “우리가 살아온 지난 역사를 인식하고 미래적 가치의 기반으로 삼을 수 있도록 축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책이 충북지역의 역사인식을 새롭게 하고, 충북지역향토역사 연구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충북지역과 관련한 향토 사료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군과 충북도민에게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