톈진 시내 교통 혼잡…터미널 지각 도착 승객 속출

 

(동양일보) 중국 톈진항 폭발사고 여파로 인천∼톈진 국제여객선이 톈진항에서 당초 일정보다 1시간 30분 늦게 출항했다.

14일 진천항운에 따르면 인천∼톈진 국제여객선 천인호(2만6천t급)는 당초 지난 13일 오전 11시 톈진항을 출항할 예정이었다.

진천항운은 그러나 톈진항 폭발사고 여파로 현지 시내 교통이 극심한 혼잡을 빚어 터미널에 늦게 도착하는 승객이 속출하자 출항 시각을 원래 일정보다 늦췄다.

천인호는 승객 122명, 화물 112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싣고 당초 계획보다 1시간 늦은 이날 오후 3시 인천항에 입항할 예정이다.

진천항운은 폭발장소가 국제여객선 접안부두와는 거리가 떨어져 있어 승객·화물 피해는 없다고 전했다.

인천∼톈진 항로는 톈진을 잇는 국내 유일의 국제여객선 항로로 주 2회 왕복운항하고 있다. 운항시간은 편도 25시간이다.

올해 상반기 여객은 3만1천95명, 화물은 1만1천246TEU로 인천∼중국 10개 국제여객선 항로 중 여객 6위, 화물 9위 규모다.

진천항운 관계자는 "폭발사고 여파로 입출항이 다소 지연됐지만 오늘(14일) 오후 인천항 출항 일정부터는 정상적으로 운항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여객선과는 달리 컨테이너선·화물선 운항은 약간의 차질이 예상된다.

중국 당국은 사고 수습을 위해 컨테이너선·화물선의 톈진항 입·출항을 통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인천과 톈진을 연결하는 5개 안팎의 컨테이너선 노선은 두 항만만 오가는 것이 아니라 중국 다른 항만들을 거쳐 오는 항로여서 인천항에 미치는 여파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인천항 관계자는 "현재까지 톈진항 폭발로 인천항에 접수된 직접적인 피해는 없다"며 "톈진항의 컨테이너선·화물선 통제가 장기화하지 않는다면 인천항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톈진에서는 지난 12일 오후 화학물질창고에서 폭발사고가 발생, 최소 50명이 숨지고 700여 명이 다쳤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