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여야는 15일 제70주년 광복절을 맞아 국가발전의 의미를 되새기는 한편 국민대통합과 한반도 평화·통일의 미래를 한목소리로 기원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대변인은 논평에서 "광복 70주년은 선열들의 독립운동 정신을 되살려 범국민적 통일운동으로 승화시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면서 "한반도의 통일이야말로 '비정상화의 정상화'이자 '진정한 광복'임을 다시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또 "광복절은 대립과 반목에서 벗어나 화해와 용서로 공동체 의식을 확인하는 날이 돼야 한다"면서 "새누리당은 광복 70년을 계기로 '긍정의 역사, 덧셈의 역사, 하나되는 역사'를 만들어 미래로 함께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밖에 "지난 70년은 일제의 압제와 6·25 전쟁의 폐허를 딛고 유례없는 경제성장을 통한 산업화와 자유민주주의를 안착시킨 '대한민국 국민의 위대한 여정'이었다"고 평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송화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광복 70년은 민주주의 발전과 경제성장을 이루어 온 자랑스러운 역사"라면서 "광복 70년, 분단 70년을 평화와 통일의 원년으로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

유 부대변인은 또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 사건을 언급하며 "지뢰 사건으로 남북관계가 어려움에 처했지만 북에 대한 대응체제와 함께 평화를 위한 우리 민족의 노력인 7·4, 6·15, 10·4 선언을 실천하는 것만이 분단을 극복하는 최선의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통일 대박'이라는 말 잔치에서 벗어나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말한 남북관계의 진전을 위한 노력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