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회담, 북 의도 말려들어 남북회담이 들러리 전락 우려"

(동양일보) 새누리당은 16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광복절 기자회견을 통해 한반도 신경제지도구상, 남북 경제통일 카드 등의 비전을 제시한데 대해 "뜬구름 위에 집을 짓는 대권 행보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문 대표가 제안한 남북간, 북미간 대화를 병행하는 '2+2 회담'을 제안한데 대해 "자칫 북한 문제를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하기보다는 북미 양자 회담을 원하는 북한의 의도에 말려들어 남북 회담이 '들러리'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며 "적합하지도 않고, 현실적이지도 않다"고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남북의 '경제통일'을 통해 국민소득 3만 달러와 인구 8천만 명의 경제공동체를 만들자는 신(新)경제지도 구상에 대해서도 "뜬구름 위에 집을 짓는 느낌"이라고 촌평했다.

5.24 조치 해제와 관련, 신의진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북한의 천안함 폭침 이후 연평도 포격과 비무장지대(DMZ) 지뢰 도발 등 다양한 도발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5·24 조치 해제는 국민의 여론 수렴이 전제돼야 할 것"이라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이장우 대변인은 문 대표가 "집권 시 금강산 관광을 바로 재개하겠다"고 한 데 대해 "벌써 집권 얘기를 하는 것을 보니 이번 기자회견의 의도가 자신의 대권 행보라는 점을 드러냈다"며 "구상은 거창하지만, 현실 가능성은 떨어져 보인다"고 지적했다.

다만, 문 대표의 제안이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여러 대안 중 하나로서 검토해 볼 가치는 있다는 평가도 당 일각에서 나왔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당 간사인 심윤조 의원은 "교착 상태에 빠져 아무런 협의도 진행되지 않는 북한 핵 문제를 푸는 여러 해법 중 하나로 (2+2 회담을) 검토해볼 수는 있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천안함 폭침에 대한 북한의 '적절한 조치'가 있을 때 전면 해제를 검토할 수 있다. 5.24 조치 해제 없이도 남북 경제 교류·협력의 우회로는 현재 얼마든지 있다"며 5·24 조치 해제가 교류의 물꼬를 트기 위한 선결과제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