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저서에서 주장…"단일화 협상실패, 안측측 책임 더커"

"후보사퇴 전조 며칠전부터 있었다…사퇴는 최악의 수"

"통합때 안이 민주당 해산한다고 설명…민주당에선 부인"

 

(동양일보)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의원이 2012년 대선에 출마했을 때 선거캠프인 '진심캠프' 내 소통부재가 심각했고, 비선 라인의 개입이 큰 원인이었다는 캠프 내부인사의 증언이 나왔다.

금태섭 변호사는 18일 발간한 책 '이기는 야당을 갖고 싶다'에서 "진심캠프의 가장 큰 문제는 소통의 부재였다"며 안 의원의 핵심 자문으로 알려진 박경철 안동 신세계연합클리닉원장의 비공식 기구를 그 원인으로 꼽았다.

박 원장은 자신이 캠프에 참여하면 '숨은 실세'라는 말을 들을 위험이 있다는 이유로 안 의원을 돕는 모임을 만드는 작업까지만 하고 빠지겠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비선 역할을 하며 캠프에 관여했다는 것이다.

금 변호사는 진심캠프의 상황실장을 맡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팀에 참여하는 등 안 의원의 핵심 측근으로 통했다.

그는 저서에서 비밀리에 운영된 이 기구에서 메시지 방향의 상당 부분을 결정하다 보니 예상하지 못한 발표가 불쑥불쑥 튀어나왔고 진심캠프의 힘이 빠질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금 변호사는 "박 원장은 별도의 모임을 만들어서 후보와 비공개 회합을 가지면서 선거운동의 모든 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고 몇가지 사례로 "비선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안 의원이 주장한 국회의원 정수 축소 공약이다. 이 발언은 아마추어적이라는 비판에 직면했는데, 알고 보니 박 원장의 작품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이 단일화 협상팀에 들어간다는 얘기도 박 원장에게 들었다고 밝혔다.

금 변호사는 박 원장이 처음에는 비공식조직을 부인했지만 은밀히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정기 모임을 확인했다고 한다.

그는 "참석자 중 언론에 대단히 부정적인 기사가 실릴 수도 있는 경력을 가진 사람이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며 "박 원장에게 전화해 큰 비판을 받을 수 있으니 (비공식조직을) 중단하라고 했다"고 전했다.

금 변호사는 박 원장의 대선 당시 행태를 가리켜 "숨은 실세의 길을 그대로 걸었다"고 술회했다.

금 변호사는 문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 과정의 뒷얘기도 전하면서 "단일화 협상이 실패한 데는 진심캠프의 책임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안 의원이 단일화와 관련해 "나에게 생각이 있습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이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단일화 압력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박 원장은 안 후보와 문 후보 간 깊은 교감이 있고 비공개로 만난 일도 여러 차례라고 했다"며 "선거 후 안 의원에게 물었더니 그런 일이 전혀 없었다고 대답했다"고 말했다.

협상팀이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단일화 방안을 마련했지만 캠프 지휘부에서 일단 버티라는 지시만 내려왔다고 소개한 뒤 "여론조사를 받아들여 문 후보와 승부를 했어야 한다. 나는 안 후보가 이겼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안 의원의 전격적인 후보직 사퇴에 대해 "전조는 며칠 전부터 있었다. 후보 비서실장인 조광희 변호사가 '가장 중요한 것은 후보이며, 후보 위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사퇴는 최악의 수였다"고 평가했다.

또 "안 의원이 조 변호사에게 '대통령 후보로서 영혼을 팔지 않았으니, 앞으로 어떤 경우에도 영혼을 팔지 않으리라는 확신이 생겼다'고 말했다고 한다"며 "그렇다면 사퇴를 반대한 사람들은 정권을 잡기 위해 영혼을 파는 사람들이란 말인가. 모욕적인 말"이라고 비판했다.

금 전 대변인은 안 의원 측 세력과 새정치민주연합(당시 민주당)과의 통합 과정에 대해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합당이 아니다. 안 의원 개인이 민주당에 들어간다는 '입당 선언'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시 (독자세력인)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들은 안 의원으로부터 당시 민주당이 해산한다는 설명을 들었다. 이는 민주당 측에서도 진정성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 된다"며 "그러나 민주당에서는 '해산'이라는 말 자체가 나온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고 떠올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