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 대책위 “평택 고덕산단 위한 건설 용납 못해” 시민 600여명 참석 집회 열고 반대 성명 발표

▲ 20일 GS EPS 당진공장에서 시민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당진변환소 건설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다.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충남도계 및 당진땅수호 범시민 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김종식 박영규 최명수)는 20일 GS EPS (당진시 송악읍)당진공장에서 6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북당진변환소 건설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그동안 당진시가 자치권을 행사해 오던 당진항 매립지에 대해 행정자치부가 지난 5월 평택시에 분할 결정을 내리고 지적공부를 정리한 것도 모자라 평택시에 있는 고덕산업단지의 전기 공급을 위한 북당진변환소를 건립하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분개하고 나섰다.

또 대책위는 당진시민의 환경권을 내어주고 환경오염 고통까지 감수해 가면서 생산한 전기를 관할권 분쟁을 야기한 평택시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변환소 설치는 절대 불가하며 송전선로에 대한 당진시민의 지중화 요구를 무시해 오면서도 평택 지역 내 송전선로 구간을 해저터널을 통한 지중화 결정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평택시로 전기 송전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평택시에 귀속한 당진항 매립지를 당진시로 되돌려 줄 것과 당진 관내에 추진중인 송전선로 계획을 전면 수정해 100% 지중화 할 것 등을 요구하는 한편 기존 당진에 설치된 철탑 주변에 대해 전면적인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대책을 마련해 줄 것도 촉구하고 나섰다.

당진시와 평택시의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갈등은 평택시가 지난 2010년 행정자치부 소속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평택당진항 매립지 귀속 자치단체 결정신청을 제출해 촉발됐으며 당진시는 행정자치부가 지난 5월 내려진 분할결정에 대해 불복해 충남도 아산시와 공동으로 법무법인을 선임해 대법원에 소를 제기하는 등 법적 대응에 돌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