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청주 명암동에서 출토된 현존 최고(最古) 고려시대 먹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다.

문화재청은 ‘청주 명암동 출토 ‘단산오옥(丹山烏玉)’ 명 고려 먹(국립청주박물관 소장)’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26일 밝혔다. 먹이 국가지정문화재가 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먹은 1998년 청주시 동부우회도로 건설공사 구간 내 명암동 1지구에서 발견된 고려 시대 목관묘에서 출토됐다.

규격은 길이 11.2cm, 너비 4cm, 두께 0.9cm이며 먹의 머리를 둥글린 비석 형태이다. 앞면에는 먹의 이름을 써넣은 규각형(圭角形, 윗부분이 뾰족한 직사각형)의 공간이 있고, 그 가장자리에는 파상문(波狀文, 물결무늬)이 중첩돼 새겨져 있으며 뒷면에는 우아한 곡선의 비룡문(飛龍文)이 새겨져 있다.

출토 당시 이 먹은 무덤 주인의 머리맡 부근 철제가위 위에 반으로 조각난 채 놓여 있었는데, ‘단산오(丹山烏)’라는 글자가 세로로 쓰인 면이 위쪽으로 놓여 있었다. ‘오(烏)’자 밑에 ‘옥(玉)’의 첫 획으로 추정되는 ‘일(一)’자 획이 보이는데, 이는 먹을 갈아 사용하면서 닳고 남게 된 획으로 보인다.

단산오옥의 ‘단산(丹山)’은 단양의 옛 이름으로, 1018년부터 단양군(丹陽郡)으로 승격되는 1318년까지 사용됐다. 또한 ‘오옥(烏玉)’은 먹의 별칭인 ‘오옥결(烏玉玦)’의 약칭이다.

단양에서 생산된 먹은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에 “먹 중에서 가장 좋은 먹을 단산오옥이라고 한다”고 기록돼 있을 정도로 높은 명성을 떨쳤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지정 예고 기간 동안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 먹을 통해 고려 먹의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며 “전통 먹의 연구에 있어 귀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문화재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