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특성화사업 추진…장학금 감소분 학교 부담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청주대가 2년 연속 정부의 부실대학 지정 위기에 높이면서 대내·외 비판 여론 진화에 나섰다.

청주대는 “대학구조개혁 평가 가집계 결과 좋지 않은 점수를 통보받았다”며 “이의신청에 따른 최종 결과가 남아있지만 등급 상향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청주대는 지난 25일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2단계 대학평가에서 D등급에 해당하는 가집계 점수를 통보받았다.

교육부는 전국 163개 일반대학을 평가해 점수에 따라 상위그룹 A∼C등급과 하위그룹 D∼E등급으로 구분했다.

이 중 청주대가 속한 D등급 대학에는 평균 이상 정원 감축을 비롯해 ‘국가장학금Ⅱ’ 지원 중단, 2016학년도 학자금 최소 대출 등의 조처가 내려진다.

청주대는 지난해에도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 대학 지정으로 국가장학금 지원과 학자금 대출 등에서 제한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청주대는 “입학 정원 감축 권고 비율은 2013학년도 입학정원 대비 10%”라며 “현재 진행 중인 국책사업으로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입학정원이 감소하고 있어 추가 감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이어 “재정지원 제한 역시 공모사업 참여는 허용되는 만큼 공모 사업에 적극 응모해 선정되면 자체 재원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1년 후 제한 조치에서 벗어나면 정부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며 “기존대로 대학특성화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내년도 국가장학금 지원 제한에 따른 장학금 감소분은 학교가 부담해 신입생 피해가 없도록 하고, 학자금 대출도 대학 거래 금융기관과 협의, 희망자 전원이 대출받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청주대 관계자는 “부족한 점을 정확히 분석해 대책을 강구하고, 대학 경쟁력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학교 발전기획위원회를 구성, 장기 발전 플랜을 세워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학의 갈등과 대립을 해결하기 위한 ‘청주대 신뢰회복위원회’를 구성해 대학구성원간 소통과 화합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각 대학의 이의신청 내용을 검토, 9월 초 대학구조개혁 최종 평가 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