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대전시의회는 31일 차준일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간담회(이하 인사청문회)에서 차 내정자의 경력과 도덕성에 대한 질타를 쏟아냈다.

8명으로 구성된 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저마다 준비한 검증자료를 바탕으로 차 내정자의 도덕성과 업무수행능력에 대한 질문 공세를 펼쳤다.

특히 위원들은 대전시 공무원으로 퇴직한 차 내정자가 도시철도공사 상임이사, 우송대 철도경영학과 겸임교수를 거쳐 도시철도공사 사장에 내정된 것에 대해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라고 지적했다.

정기현 의원은 “차 내정자는 공직에서 퇴직한 뒤 연관된 기관들을 징검다리 건너듯 이동했다”며 “전문성이나 리더십 때문이 아니라 현직에 있을 때 영향력을 행사해서 만들어 간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어 “공기업의 과제는 부채를 줄이고 혁신을 하는 것인데, 낙하산식 인사로 혁신이 가능하겠느냐”며 “공기업 인사가 퇴임 관료의 정년 연장을 위한 자리, 후배 공무원에 대한 숨통 터주기로 변질됐다‘고 지적했다.

윤진근 의원도 “대전시 고위 공무원에서 도시철도공사 상임이사로 갔다가 공사에서 다시 협력대학 겸임교수로 이동했는데, 이런 게 특혜 아니냐”고 꼬집였다.

이에 대해 차 내정자는 “공직자 출신이 조직관리나 추진력, 행정력 등에서 장점이 있다”며 “지방공기업은 100% 시가 출자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시정을 잘 이해하는 사람이 잘 운영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아들 취업 특혜 의혹, 전입신고 누락 등도 거론됐다.

전문학 의원은 “도시철도공사 상임이사로 재임하던 당시 아들이 협력업체에 취업을 했다”며 “시민의 눈높이에서 볼 때 누가 봐도 의혹의 소지가 있다”고 꼬집었다.

김동섭 의원은 “대전에서 16년 동안 공무원을 하고도 전입신고를 하지 않아 지방세 납부 실적이 없다”며 “이것은 전입신고 의무를 규정한 주민등록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차 내정자는 취업 특혜 의혹에 대해 “아들의 취업에 특혜가 없었다”며 해명자료를 제출했고, 주민등록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인사청문위원들은 차 내정자의 업무 수행능력 검증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안필응 의원은 “도시철도공사 경영이사로 재임하던 기간의 경영수지가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쁘고, 경영평가에서도 보통 등급을 받는 데 그쳤다”고 지적했고, 박병철 의원은 “도시철도공사 노조 게시판에 차 내정자가 조직과 잘 융화되지 못한다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는데, 이것은 내정자의 리더십 부재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차 내정자는 “앞만 보고 일을 하다 보니 그러한 평가를 받은 것 같은데, 기회를 준다면 열심히 소통하는 사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특위는 오는 2일 전체 회의를 열어 공직 적격 여부에 대한 의견을 담은 경과보고서를 채택, 김인식 시의회 의장을 통해 권선택 대전시장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충남 예산 출신인 차 내정자는 1969년 공직을 시작해 대전시 공보관과 교통국장 등을 거쳐 2008년부터 3년간 대전도시철도공사 경영이사를 지냈다. 현재는 우송대 철도경영학과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