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윤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 특허와 관련된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이달부터 ‘의약품 특허목록’ 홈페이지에 통계·분석 기능을 신설한다고 31일 밝혔다.

의약품 특허목록은 의약품에 관한 특허권을 등재·관리하는 목록으로 특허권자, 특허번호 등 의약품 특허목록 등재 사항의 공개를 위해 2012년 5월부터 인터넷 홈페이지(medipatent.mfds.go.kr)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통계·분석 기능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총괄해 주성분 관련 통계, 특허권 등재자별 통계, 약효군별 통계, 존속기간 만료일 통계, 재심사 만료일 등으로 구분해 제공된다.

또 검색기능을 강화해 첨부된 문서 내용까지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 각각의 문서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앴다. 아울러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해 모바일 홈페이지도 구축·운영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사이트의 기능 강화 및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은 특허 등재된 의약품의 주성분, 약효군, 특허권 등재권자 등의 정보를 별도의 통계·분석 처리 과정 없이도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종류별로 선택·구분해 신속하게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