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편집국 부장 / 대전지역 담당)

▲ 정래수(편집국 부장 / 대전지역 담당)

대전 유일의 여자 자율형사립고인 서대전여고가 일반고로 전환키로 해 학생과 학부모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서대전여고는 지난달 26일 자사고 지정 취소 신청서를 대전시교육청에 제출했다. 같은 날 학부모총회도 개최해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 최종적으로 일반고 전환을 요청하기로 했다.
그러나 학부모들의 반발이 거셌던 데다 지역에서 자사고에서 일반고로 전환하는 첫 사례여서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 당국은 재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 입학 때 제시했던 자사고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해 자사고 지정 취소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일반고 전환이 진행되면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한창 감수성이 예민한 학생들에게 그 피해가 돌아가지 않도록 세심하게 신경 써야한다.
서대전여고의 이번 자사고 지위 포기는 신입생 모집과 재정운용의 어려움 때문이었다고 한다. 몇 년째 정원보다 지원자가 적었고 입학생들의 전학도 줄을 이었다. 서대전여고의 현재 학생수는 정원 945명에서 311명이 부족한 634명이다. 때문에 수업료가 일반고의 3배에 이르지만 300명이 넘는 수업료를 받지 못해 심각한 재정 압박에 시달렸던 것이다. 정부 지원 없이 학생들의 등록금과 재단 전입금에만 의존해야 하는 자사고 특성상 지탱이 어려웠을 것이라는 점은 짐작할만하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학교와 재단 측이 이렇다 할 개선 노력 없이 수익성의 잣대로만 평가해 자사고 지위 포기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부모들은 무엇보다 자사고 지정취소로 자녀들이 받는 교육이 부실해지는 것은 아닌지, 대학입시 때 눈에 보이지 않는 불이익을 받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이런 걱정을 불식하고 안심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시교육청은 일단 재학생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학교 측과 협력해 필요한 조치를 하고 일반고 전환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각종 지원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서대전여고가 부작용 없이 일반고로 전환돼야 지지부진한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의 교육 정책도 탄력을 받을 여지가 생길 것이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