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첫 합병법인 이사회… 글로벌 기업 발돋움 첫발

삼성그룹의 실질적 지주회사(de facto holding company) 역할을 하게 될 통합 삼성물산이 1일 출범한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으로 탄생한 뉴 삼성물산은 2020년 매출 60조원, 세전이익 4조원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의식주휴(衣食住休) 및 바이오 선도기업으로서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그룹을 대표하는 ‘투톱 기업’의 위상을 가질 전망이다.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과 44일간의 격전을 치른 끝에 법원과 주주들의 심판에서 완승을 거둔 삼성물산은 최근 주식매수청구권 매수대금 6702억원(1171만여주) 지급을 완료함으로써 법률상 합병을 위한 절차를 마무리했다.

1일 합병법인 출범 이후 2일 첫 합병법인 이사회를 개최해 이사회 의장을 선출하고 서초사옥에서 내부적으로 통합 삼성물산 출범식을 열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역사적인 첫걸음을 내디딘다.

매출액·자산규모 면에서 삼성전자·삼성생명과 함께 그룹의 주축회사로 거듭나고 미래 신수종 사업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통합법인은 시가총액 27조원대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한국전력에 이어 시총 4위 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4일자로 합병법인 등기가 끝나면 9월14일 신주를 교부하고 9월15일 증시에 신주가 상장된다.

통합 삼성물산은 기존 삼성물산 건설·상사부문이 있는 서초사옥과 제일모직 건설·리조트부문이 있는 태평로 옛 삼성본관, 제일모직 패션사업부문이 이전 입주하게 될 도곡동 군인공제회관빌딩으로 나눠 당분간 ‘세 지붕 한 가족’ 체제를 갖춘다.

통합 후 조직의 안정화를 위해 지도부는 윤주화 패션부문 사장, 김봉영 리조트·건설부문 사장, 최치훈 건설부문 사장, 김신 상사부문 사장 등 4인의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된다. 당분간 건설, 상사, 패션, 리조트·건설 등 4개 부문 사업영역을 유지한다.

통합 삼성물산은 전사조직을 신설하고 4개 부문 CEO가 참석하는 ‘시너지 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시너지 창출과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협업을 강화한다.

비전은 ‘Global Business Partner & Lifestyle Innovator’로 정했고 성장 방향은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사업 지속성장, 글로벌 리더십 확보, 신성장 동력확보 세 가지다.

통합 삼성물산은 건설, 상사, 패션, 식음·레저, 바이오 등 5대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된다. 합병의 시너지를 통해 매출을 2014년 33조6000억원에서 2020년 60조원으로 확대해 연평균 10.2%의 성장률을 지속한다는 전망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