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진천 =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충북도내에서 유일하게 10월 재보궐선거 지역으로 확정된 증평군에 이어 유영훈 진천군수의 낙마로 진천군도 내년 4월 총선과 함께 보궐선거를 치르는 지역으로 최종 확정됐다.

현역들의 중도사퇴로 치러지는 이들 선거는 누군가에게는 기회로, 또 누구에게는 아픔으로 다가올 것이다.

하지만 많은 세금을 들여 치러지는 선거인만큼 우리나라 지방자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현 지방자치는 유권자들의 무관심으로 20년이 넘도록 중앙정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이는 지역 발전과 주민 권익을 위해 헌신해야 할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공천권을 휘두르는 소속 정당을 더 두려워하는 기현상까지 초래했다.

유권자들도 이를 탓하며 평상시 정치를 외면하지만 선거에서는 결국 학연.지연.혈연에 얽매이는 악습을 되풀이 하며 이를 부치기고 있다.

애초 후보와 후보만 경쟁구도일 뿐 유권자와의 건전한 라이벌 관계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풀뿌리 민주주의가 겉돌고 있는 것이다.

그 옛날 강물을 경계로 신경전이 벌어지는 일이 빈번하자 건너편의 사람들을 라발레스(rivales, 강가의 사람들)라 부르게 되면서 생존이 걸린 가장 중대한 경쟁자를 라이벌(rival)이라 부르게 됐다.

옛날 사람들이 강물이 중요했듯 지방자치도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잘못된 정책 결정이 지역 백년대계를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여러 사례를 통해 검증된 사실이다.

자신들이 뽑아 준 후보들을 임기 내내 욕하는 구태의연한 ‘남 탓’은 이제 그만하고 유권자 자신이 후보의 입장에서 경쟁구도를 형성하길 바라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