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연구팀

(동양일보) 고추의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을 섭취하면 우리 몸의 통증수용체가 활성화하면서 에너지 대사를 조절해 비만과 당뇨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 식의약맞춤치료시스템 창발센터 이기원 교수 연구팀이 미국 매사추세츠 주립대 의대 제이슨 킴 교수와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2일 밝혔다.

통증수용체인 TRPV1은 우리 몸에서 통증을 느끼게 하는 단백질이다. 캡사이신의 매운 성분을 인식한다. 캡사이신을 섭취하면 이 단백질이 활성화하면서 발열반응과 통증을 일으켜서 '맵다'는 인지를 하게 된다.

연구팀이 실험군 쥐에 TRPV1 유전자를 제거하자 정상군에 비해 체중증가량이 더 많았고, 인슐린에 의한 혈당 저하능력이 떨어졌다.

이는 TRPV1이 없을 경우 지방세포가 분비하는 에너지대사 조절 호르몬인 렙틴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TRPV1이 제거된 실험군에는 렙틴 호르몬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았는데, 렙틴 농도와 체중 증가, 혈당저하능력 감소가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이기원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비만과 당뇨 등의 대사성 질환의 진행을 막는 천연물 신약이나 기능성 식품 개발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미국 실험생물학 연맹 (FASEB)이 발행하는 실험생물학 연구 분야 최고 권위의 학술지인 '미국 실험생물학 연맹지 (FASEB Journal)'에 8월호에 게재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