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비용 40억 예상…아파트 분양가에도 영향 줄 듯
회사측 “산업용지 준공은 예정대로…큰 손실 없어”

▲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테크노폴리스 예정부지에서 초기 삼국시대의 유적이 다량 발견된 가운데 6일 조사관 등이 발굴조사 활동을 벌이고 있다. <사진 김수연>

(동양일보 박재남기자) 청주 테크노폴리스 조성 사업부지에서 초기 삼국시대로 추정되는 문화재급 유적이 잇따라 발굴되면서 공사 지연으로 인한 제반비용과 문화재 발굴 비용 등으로 부지조성비가 40억원 가량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테크노폴리스 지구 내 용지를 분양받은 대우건설과 우미건설 등 공동주택 참여 건설사들은 공사 지연에 따른 제반비용을 자체적으로 처리해야 해 분양가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발굴기관은 현재 공동주택 블럭을 중심으로 약 10만㎡의 면적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문화재청은 발굴조사구역 7지구에 대한 기간을 애초 8월 중순에서 올 연말까지로 연장한 상태다.

2017년 8월 준공 예정인 산업용지는 당초 예정대로 조성하는데 큰 지장이 없을 전망이다. 반면 유물이 다량으로 출토된 아파트 건설부지는 빨라야 내년 초 분양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 추가 발굴 여부에 따라 토지 사용이 더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원형지를 보존해야 할 가치가 있는 유적이 발굴되면 상황은 더 꼬이게 된다.

문화재 발굴이 완료돼 문화재 지표 조사 결과가 접수돼도 충북도 사전 승인 등 절차를 더 거쳐야 사업계획이 승인된다.

당초 대우와 우미건설은 9월께 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이었다.

공동주택 용지에는 대우건설 푸르지오 아파트 1034채, 우미건설 우미린 아파트 1020채가 각각 들어설 예정이다.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청주시와 대우건설, 산업은행, 신영 등 8개사가 주주로 참여하고 있으며 외북동, 송절동, 화계동 등 일원에 152만 7575㎡ 규모로 조성된다.

청주 테크노폴리스 관계자는 “문화재 발굴에 따른 비용으로 개발 이익이 다소 감소할 수는 있지만 전체 비용으로 보면 큰 액수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며 “문화재가 잘 정리되고 하루빨리 공사가 정상화되기만을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한국기업평가원에서는 청주 테크노폴리스 전체 부지조성에 따른 개발이익을 300억원 정도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