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연석회의서 ‘공동건의서’ 채택 예상…국회 예산확보 관건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와 세종시가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 관련, 신경전을 끝내고 상생을 위한 공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오는 9일 세종시에서 열리는 ‘충청권 시·도지사, 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정부와 국회에 이들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청하는 충청권 공동 건의서 채택이 확실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두 자치단체가 그동안 서로 자기 지역을 지나는 고속도로 사업만 고집하던 태도를 바꾸면서 일어난 변화다.

지난 4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새누리당-충청권 4개 시·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양 시·도는 서로의 사업이 신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6일 충북도에 따르면 중부고속도로 오창∼호법 구간 확장이 충청권 연석회의 충북 안건으로 포함돼 있다. 세종시는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을 안건으로 제출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 증가나 중부고속도로의 물류 운송량 포화상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과 중부고속도로 확장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이시종 충북지사도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 사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시 역시 중부고속도로 오창∼호법 구간 확장을 반대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별일이 없는 한 연석회의 때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과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서로 지원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공동건의서 채택 이후의 과제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심의할 국회를 설득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충북과 세종이 서로의 발목을 잡은 채 갈등을 벌이는 것을 염두에 둔 듯 중부고속도로 확장이나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 사업 모두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담지 않았다.

기획재정부 역시 양 시·도의 거듭된 요청을 외면했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은 오는 11일 국회에 상정된다.

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충북도와 세종시가 손을 맞잡고 한목소리를 내며 국회 설득에 나서야 한다.

양 시·도가 충청권 연석회의를 앞두고 상생·공조로 방향을 정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세종시 및 충청권 국회의원들과 공조해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 사업비가 내년도 정부 예산에 편성되도록 국회를 설득 하겠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