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원(충청지방우정청 영동우체국장)

▲ 홍석원(충청지방우정청 영동우체국장)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나서 한번쯤 성공하고 싶고 한평생 행복하게 살기를 갈망하면서 각자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다.
성공의 사전적 의미는 목적을 이룸이나 사회적 지위를 얻음으로 되어 있으나 만인에게 똑같지 않고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관, 개성 및 능력, 삶의 태도와 기타 여러 가지 주위 환경 등에 따라 사람마다 바라고 체감하는 기준도 각기 다르다.
성공에 이르는 과정인 배움에는 옛말에 여든 살 된 노인이 세 살배기 어린이에게도 배울 것이 있다고 하였듯이 사람은 한평생동안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배우다 가는 게 인생이다.
특히, 옛 성현들이나 위인들의 성공이야기나 전기는 자라나는 어린이나 청소년은 물론 모두에게 삶의 지침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교훈의 가치가 있다.
오늘의 소제 주인공인 이필우 전 국회의원은 영동군 추풍령면에서 태어나 현재 동일그룹회장으로서 현 충북도민회(사단법인 충북협회)회장,경주이씨 화수회회장, 재단법인 표암장학회 이사장, 재단법인 유지재단 이사장,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국가정책과정) 총 동창회(ACADA)회장직을 맡고 있다 .
전에도 언론이나 지인들을 통해 명성을 알고 있었으나 영동에 와서 몇 번 뵙고 타인에 의해 대담형식으로 엮어진 이필우 성공학 멘토링 ‘인생의 성공 99가지’ 지혜는 요즘 청년 실업문제 등 어려운 시기에 맞는 시의적절한 생활지침서로 평가된다.
그분의 성공지혜 99가지를 지면상 모두 표현할 수는 없지만 필자 나름대로 공감하며 느낀 바를 아홉 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먼저, 가정을 제일 중요시함을 알 수 있다.
부모에 대한 효를 강조하고 부부간, 부모자식간의 도리와 어른 공경사상을 실천하여 화목한 가정을 이루어야만 말 그대로 가화만사성한다고 하였다.
둘째, 인연을 중요시하고 정직과 도덕적인 삶을 표방하고 있다.
정해진 법과 규범을 준수하고 인간으로서 지켜야할 도리를 다하고 은혜를 입으면 반드시 갚도록 노력하고 언행일치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한다.
셋째, 긍정적인 사고로 최선을 다해 세상을 살아야 행복하다고 하였다. 모든 사물은 있는 그대로 긍정의 눈으로 봐야 성공할 수 있지 부정적으로 보면 내가 괴롭고 가정이나 직장이 화목하지 않다고 한다.
넷째, 후덕한자가 재물을 얻고 값어치 있는 일을 해야 부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준다.
이는 주인공의 최대성공비결로서 덕은 인생을 살면서 가장 필요한 힘이라 믿고 군 제대 후 일찍이 석유사업을 시작으로 개발시대의 대중교통수단이자 시민의 발이었던 시내버스, 택시회사 경영과 운수업경영 개선을 위해 LPG를 일본에서 최초 들어오며 일약 재벌 그룹에 올라섰다.
다섯째, 주위와 협동과 화합하는 생활 태도로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주위사람을 편안하게 하도록 보살펴주고 조직에서 갈등과 다툼이 일지 않도록 중재하고 가능한 한 칭찬을 많이 해서 화목한 분위기의 조성과 인맥을 중요시 하고 있다.
여섯째, 만족해하는 삶이 필요하고 우마 초 분식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우마 초 분식이란 소나 말도 풀을 나눠 먹는다는 말로 우리 인간도 자기만 생각하지 말고 어려운 이웃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일곱째, 주변을 키워주고 고향을 사랑하여야 한다.
인생의 가장 큰 보람은 인재를 육성하는 일이라며 오래전부터 후세들을 위한 장학 사업을 여러 방면으로 크게 하면서 모두가 애향심을 길러야 한다고 한다.
여덟째, 평생 공부하는 배움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한다.
아는 것이 힘이고 어떠한 일이던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하려면 부단히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본인 스스로도 지금도 공부를 지속한다고 한다.
끝으로, 몸이 건강해야 모든 일을 할 수 있고 성공의 열쇠이므로 건강을 중요시 한다.
사람은 누구나 한번 태어나서 생을 마감하기까지 생로병사의 과정은 숙명이요 자연의 섭리이지만 사는 동안 나름대로 성공하고 싶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 것은 모두의 소망이자 인류의 오랜 염원이다.
세상을 잘사는 것은 언제 어느 상황에 처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삶이 보람되고 행복한 인생이라고 본다.
이필우 전 의원을 직접 뵙기도 하고 그분이 성공한 인생의 성공 99가지 지혜란 책을 읽고서 성공한 사람은 무언가 다르고 배워야 한다고 공감하며 느낀 점을 요약해 보았는데 지면상 충분하지 않다.
세계적 경제 불황을 맞아 우리나라도 청년 실업에 지치고 삶에 시달리는 젊은 청춘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이글이 긍정의 힘으로 작용하고 희망의 메시지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