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윤수 기자) 탄산음료, 과일·채소 음료에 등 가공 음료에 당류가 많아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문정림 의원(새누리당)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탄산음료 1회 제공량 당 평균 당 함유량은 24g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과채 주스의 1회 제공량 당류 함량도 20.2g으로 높은 편이었다. 이어 과채 음료(16.6g), 혼합음료(15.1g), 유산균음료(11.2g) 등의 순으로 당이 많이 함유된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이 1일 열량의 10%를 넘지 않도록 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하루 섭취 열량이 2000㎉라면 가공식품으로 섭취하는 당류가 50g을 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다.

그러나 가공 음료 가운데 1회 제공량 당 당류 함량이 가장 높은 F 탄산음료 오렌지 향은 1회 제공량(390㎖)에 당류가 53g이나 함유돼 있어 1회 섭취만으로도 WHO 권고 기준 이상의 당류를 섭취하게 될 수 있다.

D 탄산음료의 오렌지(52g), 같은 음료의 애플(51g)·피치(50g), T 탄산음료의 복숭아(50g) 등이 1회 제공량의 당 함량이 50g을 넘어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정림 의원은 "당 과다 섭취는 비만, 당뇨, 심뇌혈관질환, 충치의 원인이 된다"며 "특히 어린이·청소년이 지나치게 당류를 많이 섭취하면 소아비만과 당뇨를 유발할 수 있다"며 당류 표시제를 단계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