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 기록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칠 민간 조직이 구성됐다.

일제강제동원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운동본부는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윤봉길의사기념관 강당에서 시민사회와 학계 등 각계 인사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출범식을 개최했다.

운동본부는 "일본은 아시아 태평양 침략전쟁 역사를 반성하기는커녕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섬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등 역사를 왜곡하고있다"며 "올바른 역사를 세계가 공유하고 교육 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본부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강제동원 기록 등재 추진에 앞서 전 국민적 공감대와 국제 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해 이러한 한국의 반전평화 노력을 알리고 국제연대를 강화하겠다"면서 "세계기록 유산 등재를 계기로 관련 연구와 시민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추진본부는 앞으로 국내외에서 서명운동을 벌이고, 학술·정책 토론회와 웹사이트, 뉴스레터 등을 통해 등재의 필요성에 대해 홍보전을 펼칠 예정이다.

이치수 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전 세계가 역사를 올바르게 알고 이를 잊지 않게 하려고 34만여건에 달하는 강제동원 기록물이 반드시 등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시민사회와 학계는 일본이 일제강점기 조선인을 대거 끌고 가 강제 노동을 시켰던 하시마섬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자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해왔다.

강제동원 관련 피해 조사 기관 '국무총리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2004년 이후부터 생산·수집한 강제동원 관련 기록 34만여건을 문화재청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대상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문화재청이 다음 달 말까지 정해야 하는 최종 후보 두 건 중 하나로 강제동원 기록을 선정할 경우, 내년 11월∼2017년 2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 등재심사소위원회 사전심사와 2017년 6월 최종심사를 거쳐 같은 해 6∼7월 중 등재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