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경영 부실화로 금융당국으로부터 시정조치를 받은 신협과 수협 등 상호금융사 조합이 전국에 169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27일 국회 정무위 민병두 의원(새정치민주연합)에게 제출한 상호금융조합 관리ㆍ감독 현황 자료를 보면 올해 6월 기준으로 169개 상호금융조합이 금융당국으로부터 적기시정조치를 받은 상태다.

전국에 신협 920개, 농협 1154개, 수협 90개, 산림조합 136개, 새마을금고 1372개 등 총 3672개 상호금융사 단위조합이 있음을 감안하면 4.6%가 부실화한 상황이라는 의미다.

적기시정조치는 금융사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본 비율 등 경영상태를 몇 단계 등급으로 나눠 일정 등급 이하로 내려가면 금융당국이 단계적으로 시정조치를 내리는 제도다.

BIS 비율이 8% 아래이면 경영개선권고를, 6% 이내이면 경영개선요구를, 2% 이내인 경우에는 경영개선명령 조치를 취한다.

업권별로 보면 신협 단위조합 135곳이 적기시정조치를 받아 가장 많았다. 신협 7곳 중 한 곳이 부실화된 것이다.

수협은 20곳, 산림조합은 8곳, 농협은 6곳이다.

민병두 의원은 "해마다 상당수의 상호금융사가 부실화돼 지역 상호금융사를 이용하는 서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일정 규모 이상의 상호금융사에 상임감사 선임을 의무화하고 기관 자체의 내부통제체계도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