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찰청이 치적을 위해 사실을 조작·왜곡하고 거짓을 언론에 알린 것은 국민을 기만한 행위다. 충북경찰청은 40대 남성 지명수배범을 검거하는 과정을 조작해 거짓을 홍보한 청주 청원경찰서 율량지구대장과 소속 A팀장과 B순경(여)을 징계한다고 밝혔다. 경찰의 이 같은 조치는 당연하다. 그런데 정작 관리·감독의 지휘 책임을 지고 있는 경찰서장이나 차장, 청장 등 수뇌부들은 아무런 말이 없다. 최소한 공식사과문이라도 발표했어야 했다.
경찰이 국민을 상대로 한 기만행위를 해당 경찰관 몇 명을 징계하는 선에서 무마하려고 하는 건 아닌지 묻고 싶다.
조작된 사건은 이렇다. 신입 여순경이 택배 기사로 가장해 공소시효 만료를 6개월 앞둔 40대 남성 지명수배범을 검거했다는 내용이었다. 정작 지명수배범을 검거한 당사자는 두 명의 남성 경찰관이었고, 이 여순경은 현장과는 좀 떨어진 곳에서 대기하고 있었다고 한다.
해당 경찰관들은 신참 여순경의 활약상을 전국적으로 알려 여성 경찰관들도 흉악범을 검거할 수 있다는 홍보효과를 얻으려는 의도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범인 검거과정이 조작됐다는 사실을 알게 된 국민은 사기를 당했다는 기분을 갖기에 충분할 것 같다.
충북경찰의 부적절한 행위는 그뿐만 아니다. 최근 청주의 한 지구대 경위는 평소 알고 지내던 여성과 불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감찰을 받고 있고, 지난 8월에는 피의자 수배정보를 외부로 유출한 혐의로 충북지방청 소속의 한 경위가 구속되기도 했다. 지난 7월에는 충북경찰청 소속 한 경감이 음주단속에 적발되는 등 음주운전 역시 근절되지 않고 있다. 충주 중앙경찰학교의 한 외래교수가 신임 여경들을 상대로 형법 강의를 하며 여경 비하 발언을 해 해촉되기도 했다.
충북경찰이 비위로 얼룩지고, 기강해이가 도를 넘는데는 충북경찰의 수장인 윤철규 청장의 국민을 대하는 그릇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윤 청장은 국정감사장에서 충북도민을 폄훼하는 듯 한 발언을 해 논란을 빚었다. 지난 9월 22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충북지방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충북에서 교통사고가 많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윤 청장은 "법규준수 의식이 낮아 그런 것 같다"고 답변했다. 오히려 질문을 한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의원이 당황하며 "그렇게 얘기하면 도민들이 기분이 나쁘지 않겠느냐"고 말할 정도였다. 충북경찰 수장의 신중치 못한 발언은 경찰에 대한 이미지나 조직의 기강에도 악영향을 미칠수 있다.
창설 70년이 된 경찰은 사회의 원칙과 기본을 중시하는 사회의 첨병이 돼야 한다. 경찰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국민보다 낮은 민생경찰로 거듭나야 하며, 아직도 국민 위에 군림하지 않는지 철저한 자기반성과 자성이 요구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