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황후 시해 120주년 추모 학술세미나 국회서 열려

(동양일보) 일본 언론은 명성황후 시해를 고종이나 대원군이 주도했다는 식으로 왜곡 보도해 한국 근대사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전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민원 동아역사연구소장은 7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에서 한국학중앙연구원(한중연)과 새누리당 여성의원 모임인 '새누리20' 주최로 열린 명성황후 시해 120주년 추모 학술세미나에서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이 소장은 ‘명성황후 시해의 진상: 영·미 외교관의 보고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일본 정부는 명성황후 시해와 무관하다는 것을 공식입장으로 내세웠으며 일본 언론은 을미사변을 고종이 주도했다거나 대원군이 주모했다는 식으로 사태를 호도했다”고 지적했다.

일제강점기 한국 측은 사건의 진상을 제대로 알기 어려웠고 알았다 해도 이를 기록으로 남겼다가 발각될 경우 목숨을 부지하기 어려웠던 틈을 타 일본이 한국사를 마음껏 왜곡했으며 지금까지 이런 행태가 이어져 오고 있다는 것이다.

이 소장은 “이 사건에 관한 일본의 조치는 19세기 말부터 진행된 한국사 왜곡의 원조격인 셈”이라면서 “미래 한일관계의 개선과 우호를 위해 맨 먼저 넘어서야 할 과제”라고 역설했다.

이날 세미나는 1895년 8월 20일 명성황후가 일제에 의해 시해된 을미사변의 진상을 규명하고 명성황후의 역사적 위상과 의미를 바로잡고자 마련됐다.

기조강연을 맡은 이배용 한중연 원장은 “명성황후가 시해된 지 10년 후 일본은 한국을 보호국화하려는 목적을 달성했다”며 “이는 철저한 반일주의자였던 명성황후가 가진 정치적 입지의 중요성을 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시사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당국은 명성황후 시해를 인정하고 사죄해야 한다”며 “진실된 역사 반성 위에서 앞으로 한일 간 진정한 화해와 상생의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