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문화재청은 지난 23일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고려시대 먹인 '청주 명암동 출토 '단산오옥'(丹山烏玉) 명 고려 먹'을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먹이 국가지정문화재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8월 보물로 지정 예고됐던 이 먹은 1998년 청주 명암동 동부우회도로 건설공사 현장에서 나온 고려시대 목관묘에서 발견됐다.
세상에 드러났을 당시 무덤 주인의 머리맡 부근 철제가위 위에 조각난 채 놓여 있었으며, '오'(烏)자 아래는 '옥'(玉)자로 추정되는 '일'(一)자만 남아 있었다.
먹의 규격은 길이 11.2㎝, 너비 4㎝, 두께 0.9㎝로 앞면에는 직사각형 안에 명칭을 쓰고 주위에 물결무늬를 새겼으며, 뒷면에는 용이 날아오르는 모습을 곡선으로 표현한 비룡문(飛龍文)을 묘사했다.
먹에 쓰인 글자인 '단산오옥'에서 '단산'은 11세기 중반부터 14세기 중반까지 사용된 충북 단양의 옛 지명이며 ‘오옥(烏玉)’은 먹의 별칭인 ‘오옥결’의 약칭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청주 명암동 출토 ‘단산오옥’명 고려 먹‘이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관리자 등과 적극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