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 자료 설문지 없는 내용 포함…진상조사 요구

▲ 충북도의회 임회무(왼쪽) 행정문화위원장과 윤은희 대변인이 26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6일 열린 중앙초 부지활용 공청회 관련 진상조사와 의구심 해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고경수>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와 도의회가 옛 중앙초의 ‘도청2청사’와 ‘의회독립청사’ 활용을 놓고 빚고 있는 갈등이 더욱 커지게 됐다.

충북도의회가 충북발전연구원이 내놓은 옛 중앙초 부지 활용에 대한 도민 인식조사 분석 결과에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연구원이 인식조사 설문지에 포함되지 항목을 만들어 마치 도민 의견인 것처럼 왜곡했다는 주장이다.

도의회 임회무 행정문화위원장과 윤은희 대변인은 2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발전연구원이 지난 16일 공청회를 열고 발표한 도민 인식조사 분석 결과 중 일부가 왜곡됐다는 의문이 든다”며 진장조사를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공청회에 앞서 패널 7명에게 배포한 토론 자료에는 없던 내용(공청회 자료 19~20페이지)이 공청회 자료에는 포함됐다”며 “설문지 10개 항목에도 없던 내용을 도에 유리한 4개를 추가해 자료를 수정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분석 자료를 사전에 참석자들에게 공개하지 않고, 설문조사 결과 도민 선호도가 가장 높은 항목을 배제한 채 가장 낮은 항목(도청2청사)만 분석했다”며 “학자들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들은 “어떤 제3자(기관)의 압력이나 개입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이시종 지사는 이런 의문 사항에 대해 그 경위와 사유를 조사해 도민들의 의구심을 해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실제 충북발전연구원이 공청회 당시 공개한 자료의 19~20페이지는 옛 중앙초 부지 활용을 놓고 ‘도청2청사’와 도의회 ‘독립청사’ 중 활용 방안에 대한 도민 인식조사 결과가 담겨 있다.

옛 중앙초를 ‘도청2청사로 활용해야 한다’가 74.1%로 압도적 이었으며, 도의회 독립청사는 25.9%에 그쳤다.

하지만 연구원이 도민 인식조사를 위해 만든 설문지 10개 항목 중에는 이를 묻는 항목이 없다.

도청2청사, 도의회 단독청사(신축), 도의회 단독청사(리모델링), 도의회+도청청사, 도의회+도청청사+행정타운 등에 대한 선호도 조사만 있다.

이 질문에 도민 41.2%가 ‘도의회+도청청사+행정타운’을 꼽았고, 도청2청사는 38.8%, 도의회 단독청사는 20%라고 답했다.

이들은 이를 근거로 “애초 설문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 공청회 당일 배포돼 언론에 보도됐고, 결과적으로 여론을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충북발전연구원은 “공청회 패널에게 자료를 배포한 후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공청회 참석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고찰 부분을 추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행정타운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며 “이 결과만으론 ‘단기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호도 판단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번 설문 과정지시서에도 ‘신축과 리모델링에 대한 검토가 제시돼 있어 당초 설문조사를 도청과 도의회에 대한 선호도를 추가로 분석했다는 주장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