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주(편집국 차장 / 제천 담양지역 담당)

▲ 장승주(편집국 차장 / 제천 담양지역 담당)

제천시와 제천시의회가 ‘제천시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업체 선정’과 관련 대립각을 세우며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당초 제천시는 지난 7월 K환경 컨소시엄과 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 계약을 맺어 5년 동안 하수처리장 40곳과 펌프장 99곳, 관로 206㎞의 관리를 맡겼다.
이후 대행업체 선정을 앞두고 이뤄진 사전계획서 심의와 관련해 일부 심의위원의 위촉동의서와 심의조서를 허위 작성한 사실이 드러나자 담당 공무원과 시의원 2명 등 8명을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시의회 의원 2명은 최상귀(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김꽃임(새누리당) 의원으로 이들은 심의위원 위촉동의서 등을 허위 작성한 혐의와 관련 자료를 인터넷신문 기자에게 제공해 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수사의뢰 됐다.
이에 김꽃임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제천시가 수사의뢰한 사항은 떳떳한 의정활동 이었다며 관련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며 반박했다.
지난 21일 제천시 또한 김 의원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이 사건은 시 감사법무담당관의 철저한 조사과정을 거쳐 범죄사실에 대한 혐의를 파악하고 이미 수사 의뢰된 사건이라며 수사과정에서 밝혀질 사실관계 및 진위를 언론을 통해 개별적으로 논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반박했다.
이날 제천시의회 233회 임시회 1차 본회의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개회식 후 정회와 휴회로 이어졌고 임시회는 23일 자동 산회됐다.
제천시의회 13명의 의원 모두는 동료의원들이 사법기관에 수사의뢰 된 상황에서 정상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하기 어렵다며 이와 관련 이근규 제천시장의 명확하고 책임있는 답변이 있을때까지 상임위 활동은 물론 공식행사에 참여치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임시회 회기를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못한 사안과 관련해 시민들에게 죄송하다는 뜻을 밝혔다.
이처럼 제천시와 시의회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다수의 시민들은 이 문제에 대해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풀어야 할 문제이지, 정치적으로 풀려 한다면 갈등과 반목이 지속 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이제 사법기관의 수사과정을 통해 이 사건의 사실관계가 밝혀지게 됐다.
현직 시의원에 대한 수사의뢰라는 초유의 사태를 지켜보는 시민들은 앞으로 제천시와 시의회의 갈등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어떻게 풀 것인가에 대한 걱정도 있다.
중요한 것은 대립이 지속될수록 시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피할 수 없으며, 갈등의 반목은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된다는 사실이다. <제천단양지역담당 차장 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