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감금 공세에 "적반하장 국가대표급…다 수사했으면 좋겠다" 역공

(동양일보) 새정치민주연합이 27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와 관련, 시민사회와 손잡고 첫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고 촛불을 든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집필되지도 않은 교과서,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두고 더 이상 왜곡과 혼란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정화 의지를 거듭 밝힌 당일, 장외 여론전을 통해 국정화 저지동력을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다.

새정치연합이 대규모 장외집회를 개최하는 것은 지난해 8월 세월호법 제정 촉구를 위해 거리로 나선지 1년2개월만이다. 여기에는 행정예고 기간이 일주일 남은 상황에서 여론이 불리하지 않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후 6시 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비롯해 의원들이 대거 참석하는 '국정교과서 반대 결의대회'를 한다.

결의대회 직후에는 같은 장소에서 한국사 국정화를 반대하는 문화예술인 모임' 주최로 열리는 문화제에 합류한다.

28일부터는 문 대표 등 지도부가 교과서 체험 '투어 버스'를 타고 지역순회에 나서는 한편 야권 3자 공동주최로 국정교과서 반대 토론회도 연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일각의 보이콧 강경론에 불구, 시정연설에 참여하긴 했지만 대부분 박수를 치지 않고 '국정교과서 반대', '민생 우선' 등의 문구가 담긴 인쇄물을 모니터에 부착하는 등 박 대통령을 향해 국정화 방침에 대한 항의를 표시했다.

또한 교육부의 국정화 추진 관련 '비밀 태스크포스(TF)' 의혹을 고리로 대여공세를 이어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태년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여당이 야당 교문위원들의 '감금' 의혹을 제기하며 수사를 촉구한데 대해 "적반하장도 이쯤이면 국가대표급"이라고 역공한 뒤 "오히려 수사했으면 좋겠다. TF의 불법성까지 함께 조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TF 운영비도 지난 13일 편성된 예비비 44억원에서 집행됐다고 한다"며 " 상임위를 개최해 불법적인 예비비 편성과 사용도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에서 투쟁 수위를 고민하는 표정도 읽혀진다. 장외집회에서 일부 외곽인사들이 현 정권에 대한 거친 구호를 외칠 경우 또다시 '대선 불복 프레임'에 말릴 수 있다는 점도 신경을 쓰고 있다.

박 대통령이 이날 시정연설을 위해 본회의에 입장할 때 "행정부 수반에 대한 예우는 갖추자"며 대부분 기립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