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막바지 단계
-검사장 출신 변호사 선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검찰이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다음주께 이승훈 청주시장을 소환키로 했다.

29일 검찰 등에 따르면 청주지검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이 시장의 선거홍보를 맡았던 기획사 대표와 이 시장 선거캠프 관련자들을 잇달아 조사했으며 다음달 2일 오전 9시 30분께 이 시장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이 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홍보 업무를 담당했던 기획사로부터 수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는 막바지 단계에 들어가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3일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이 시장의 선거홍보를 맡았던 기획사 대표 박모(37)씨의 집을 압수수색하고 박씨를 체포해 선거캠프에 돈을 건넨 정황 등에 대해 조사했다. 또 박씨와 자금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진 선거캠프 관계자 이모씨 등 관련자들을 잇달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는 등 전반적으로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이 시장 선거캠프 관련자 등에 대한 일부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박씨가 지방선거에서 4000만원 상당의 정치자금을 캠프에 건네거나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지 않고 부당하게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자료 등을 통해 이 시장 선거캠프와 선거기획사가 집행한 선거비용 집행 내역 등을 분석, 관련 혐의점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시장이 선거 직후 박씨 계좌로 2억원을 송금한 사실도 확인, 이 자금에 대한 용처 등을 조사했다.

특히 검찰은 박씨가 정치자금을 제공한 대가로 사업상의 특혜를 봤다고 보고 있다.

박씨가 운영하는 기획사는 지난 4일 열린 청원생명 쌀 대청호 마라톤대회에서 1700만원 상당의 용역을 수주하는 등 일부 사업을 공개입찰이 아닌 수의계약 방식으로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 등 수차례 검찰에서 소환조사를 받은 선거캠프 인사 이씨의 경우 청주시 산하단체 간부로 임명된 뒤 시의 각종 인사와 계약 등 이권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시청 안팎에서 꾸준히 제기되기도 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이 시장 당선 후 이 기획사가 수의계약 방식으로 수주한 청주시 각종 행사의 규모와 성격 등도 조사했다.

검찰은 박씨와 이 시장 선거캠프 관계자에 대한 사법처리 시기와 수위 등을 조만간 결정할 예정으로 이 시장 연루 등 사건이 새 국면을 맞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 시장은 그동안 “법적으로 문제될 게 전혀 없다.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하는 등 사건 연관성을 부인해왔다.

이와 관련, 이 시장은 최근 춘천지검장 출신의 권태호 변호사를 선임, 소환에 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