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규모(편집국 부장 / 세종지역 담당)

▲ 임규모(편집국 부장 / 세종지역 담당)

저탄소 녹색도시를 추구하는 세종시에 자전거열풍이 불고 있다. 세종시 에서는 아침저녁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공직자들과 시민들을 쉽사리 만날 수 있다.
행복도시(세종시)는 대한민국 최고의 자전거 중심도시로 2030년까지 자전거 수송분담률  20% 목표로 행복청과 세종시청 등 관계기관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자전거를 이용한 시민들의 자율적인 치안봉사도 이뤄지고 있다. 지난 7월 신도심지역에는 3개 지대(115명)의 자전거 순찰대가 발대, 순찰차의 접근이 어려운 곳곳을 누비며 방범활동을 펼치고 있다.
세종시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전거가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분실·도난 사고도 수십 건에 이르고 있다.
자전거 순찰대를 발대한 아름파출소 관내에만 지난해 11건에 불과했던 자전거 분실 및 도난 건수가 올해는 현재 약 90건으로 8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고를 하지 않은 건수와 세종시 전체지역 건수를 포함하면 엄청난 숫자로 늘어날 것이다.
이로 인해 가파른 인구증가로 가뜩이나 각종 사건 사고에 매달려야 하는 경찰의 업무과중을 초래하고 있다.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일각에서는 자전거 도난과 분실을 줄이기 위한‘자전거 스마트 안심 등록제’활성화 조례를 추진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자전거에 소유자 이름·연락처·차대번호 등이 입력된 근거리 통신(NFC)칩을 부착하는 것으로 도난이나 분실 시 이를 활용해 간단히 소유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문제는 예산이다. NFC 제작, 시스템 구축 등에 예산이 필요하다. 자치단체의 지원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세종시에는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관한 조례가 있다. 이 조례에는 도난이나 분실 등 예방을 위한 장비구축 등을 위한 예산지원은 빠져있다.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빠진 셈이다. 활성화는 있고 그에 따른 후속 대책은 없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자전거, 저탄소 녹색도시, 자전거타기 좋은 도시,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더 늦기 전에 후속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