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해 세월호 참사 후속 대책으로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119특수구조대 충청·강원본부 입지가 충주기업도시 내 부지로 결정됐다.

국민안전처는 부지 현황과 주변 교통망, 헬기 접근성 등 입지조건을 전문가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지난 5일 119특수구조대충청·강원본부를 충주에 설치하는 안을 확정됐다.

소방구조헬기 3대와 100여명의 소방공무원들이 근무하는 충청·강원본부는 재난 발생 시 대원들이 헬기로 충북·충남·강원도 전역에 30분 내로 도착해 인명구조 활동에 나선다.

이곳에는 헬기장과 산악구조 훈련장, 수난구조 훈련장 등 특수 훈련시설과 국가인명구조견센터 등이 들어서게 된다.

당초 특수구조대가 들어서는 기업도시 내 부지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연수원을 이전하기 위해 올 초부터 충주시와 땅 주인인 충주기업도시 측과 협상을 벌여 계약을 앞둔 상태였다. 그런 상태에서 공사 측 담당자는 발표를 듣고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공사 측 담당자는 지난 9월 22일 열린 이사회에서 연수원 이전 안건이 통과돼 곧바로 공문으로 충주기업도시 측에 부지 계약을 요청한 터라, 특수구조대 입지 선정 소식을 듣고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돼버렸다는 것이다.

게다가 그동안 연수원 충주 유치를 위해 애쓴 충주관내 한 기업인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유치 과정 설명과 헬기 소음 등의 문제를 거론하자 지역 국회의원과 충주시, 기업도시 측은 난감해져 버렸다.

충주인구 1만 명 증가 요인에 큰 축을 맡게 될 기업도시 부지에 헬기 3대와 특수구조대가 들어서 소음이 발생하고 그로인해 아파트 미분양 사태가 벌어질 경우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가 기업인의 주장 요지였다.

이 과정에서 연수원 유치를 위해 연초부터 지역난방공사 문턱을 수차례 넘나든 충주시 관련부서 공무원조차 특수구조대 유치는 잘된 일인 반면, 공사 측의 미온적 태도를 원망하는 듯 한 뉘앙스를 풍기며 비난 화살을 피하기에 급급했다.

충주기업도시 측이 결정할 문제라며 애써 충주시와의 연관성을 부인하는 태도 역시 책임있는 모습은 아니라는 게 중론이다.

공직자들이 주민들의 권익 증진과 지역발전 문제에 있어서 ‘물불’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일한다는 여론이 돌아야 그 지역사회가 모든 분야에서 별 탈 없이 잘 돌아가게 된다.

이럴수록 여론의 화살을 피하기보다는 과정을 소상히 밝히고 지역주민들의 이해를 구한 뒤 더 나아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다’는 의미로 통용되는 ‘일거양득’의 행정을 펼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든다.

이미 물 건너 간 지역난방공사 연수원 충주유치 문제를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동일한 조건으로 다른 부지를 보여주는 등 유치를 반드시 해낸다는 각오를 보여줘야 지역발전을 위하고 신뢰성을 회복하는 올바른 일일 것이다. 충주시가 119특수구조대와 지역난방공사 연수원 둘 다 충주에 들어서는 결과를 내놓는다면 이것이야말로 ‘일거양득’이 아닌가 싶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