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윤수 기자) 서울 양천구의 한 병원에서 C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무더기로 발견돼 방역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양천구 신정동 소재 '다나의원' 이용자 18명이 C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20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전날 양천구 보건소에 접수된 제보를 통해 사실을 확인했으며 현재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감염자는 모두 이 의료기관에서 수액주사(정맥주사)를 투여받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질본은 의료기관에서 의료행위를 통한 감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다나의원은 현장 보존과 추가 감염 방지를 위해 잠정 폐쇄조치된 상태다.

양천구 보건소는 이 병원 의료기관 이용자의C형간염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병원이 개설된 2008년 5월 이후 내원자 전원에 개별 안내해 C형간염 감염 여부 검사를 진행 중이다.

이 병원은 당초 신정2동에 '신세계의원'으로 개원한 뒤 2008년 12월 '다나의원'으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2010년 8월에는 신정2동 내 다른 장소로 이전했다.

질본과 양천구보건소는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를 대비해 전화(양천구보건소 ☏02-2620-4920~9, 질병관리본부 ☏109)로도 신고를 받고 있다.

C형간염은 혈액을 매개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감염병이다. 일상생활에서 전파가능성은 극히 희박하지만 주요 합병증으로 만성간경변, 간암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다만 합병증 발생 이전에 조기발견할 경우 치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본과 양천구 보건소는 사실확인 및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해당 의료기관의 의료법 등 관련법령 위반 사실이 확인될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