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충북도의 일자리 정책에서 성별격차를 해소하고 여성의 고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성별에 따른 차이와 성별 욕구, 성별 특성을 반영하는데 기초가 되는 성인지 통계 생산과 활용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북지역YWCA협의회는 지난 19일 청주YWCA에서 ‘2015 충북도 일자리정책에 대한 성주류화현황 모니터링 간담회’를 갖고 이와 같이 강조했다.
충북지역YWCA협의회가 최근 ‘2015 충북도 일자리정책 성주류화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2014년 충북도 성인지 예산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충북도 총 예산 중 성인지 예산 사업은 6%에 불과하며 전체 169개 중 대부분(144개·95.7%)은 성별영향분석 평가사업으로, 상대적으로 ‘자치단체 특화사업’과 ‘여성정책 추진사업’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여성정책 추진사업은 7개(1.6%)였으며, 민선6기 동안 중점 추진되는 자치단체 특화사업은 18개(2.7%)에 불과해 상대적으로 매우 적었다.
충북지역YWCA협의회 관계자는 “도정의 성주류화 전략 실행을 위해 성별영향분석평가와 성인지예산 제도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며 “개별 사업에 대한 성별영향분석평가와 성인지적 점검을 통해 사업의 성평등한 실행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지자체장의 성인지 정책 의지의 문제”고 강조했다.
성인지 예산서의 일자리 사업은 14개로 이중 자치단체 특화사업은 1개, 나머지는 모두 성별영향분석 평가사업이었다.
이에 대한 분석 결과 ‘대상자, 수혜자 선정의 적절성’을 분석한 결과 2개가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작성된 것도 6개나 있어 40% 이상이 대상자 통계자료 활용이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격차에 대한 원인분석에 대한 타당성(성인지적)’을 분석한 결과도 9개가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성별격차 원인 분석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사업이 상당수인 것으로 조사됐다. 예를 들어 ‘숲해설가 운영’에 대해 종사자가 아닌 숲해설 대상에 맞춰 원인 분석함으로서 여성 수혜율이 높은 이유에 대해 성인지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었다.
충북지역YWCA협의회 관계자는  “성인지 예산서의 일자리 사업 분석 결과 대부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일자리 중심”이라며 “한시적 저임금 직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여성수혜율이 높게 나타나 성인지 예산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어렵다.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고 성별, 연령별 차이와 욕구를 반영한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