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충북도민들은 오는 12월 완공되는 충북미래여성플라자의 운영 주체로 지자체 출연 및 법인 위탁을 원한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박혜영 충북여성발전센터 연구개발팀장은 23일 오후 충북여성발전센터에서 열린 ‘충북여성재단·미래여성플라자 설립에 따른 도민 수요조사 결과보고 및 전문가 토론회’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충북여성발전센터가 충북미래여성플라자와 충북여성재단에 대해 충북도민 22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미래여성플라자의 운영주체를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40.8%가 ‘지자체 출연 및 법인 위탁 운영’이라고 응답했다. 이어 ‘지자체 직영’이 32.5%, ‘여성가족 관련 민간기관·단체 위탁 운영’이 15.4% 순으로 조사됐다.

운영주체 선택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예산 확보와 운영 재정의 안정성’을 꼽은 답변이 56.6%로 가장 많았으며, ‘운영의 독립성, 도민 참여 개방성’이 42.5%, ‘지역사회 기여(공헌)성과 환원성’이 39.3%로 나타났다.

박혜영 팀장은 “설문에 응답한 전문가들은 전체적으로 미래여성플라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충북도와 11개 시군과의 긴밀한 연계를 희망하고 있다”며 “재정의 안전성과 운영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조례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래여성플라자의 공간은 ‘교육과 역량강화(65.4%)’, ‘문화생활 향유(57.5%)’ 등으로 활용되어야 한다는 수요가 많았다.

충북여성재단 설립에 관해서는 여성발전, 양성평등, 정책 전반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답변이 66.4%로 조사돼 상당수가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재단 설립 시 기대되는 가장 유익한 영향으로는 ‘충북 여성가족정책의 전문성 제고’라는 응답이 60.5%로 가장 많았다.

박 팀장은 “도민 수요와 지역 전문가 의견을 종합할 때 미래여성플라자는 여성재단의 연구, 제안, 실행 정책의 확대의 일환인 ‘네트워크 지원’, ‘교육’, ‘소그룹 활성화’ 등이 실제로 지역별, 층위별 여성에게 전달되는 공간적 배경이며, 충북여성재단은 충북지역 여성계 목소리를 정책화하는 창구”라며 “미래여성플라자와 여성재단은 국제 정책과 국내 정책의 빠른 변화를 수용하며 발전해온 지역 여성정책사의 정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종합토론에는 권수애 충북대 교수를 좌장으로 충북 각계 전문가 17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에서 유영선 BPW 한국연맹 회장은 “진작 수행되었어야 할 연구가 늦어진 감이 있지만 이만큼이나마 의견이 수렴됐다는 것에 만족한다”며 “충북 성주류화 정책을 아우르는 컨트롤타워가 되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된 것은 이번 연구의 성과”라고 밝혔다.

남정현 충북여성살림연대 대표는 “미래여성플라자는 모든 이에게 열려 소녀부터 노인까지 모든 연령층에 침투되는 공간, 주민들이 직접 학습하고 성장하는 공적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