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 “원·달러 환율, 올해와 비슷할 전망”

(동양일보) 올해 내내 심각한 부진에 시달린 한국의 수출이 내년에는 2.1% 증가하면서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됐다.

여기에 내수도 증가세를 보이면서 국내 경제는 3.0% 성장하고 산업별로는 올림픽 특수가 예상되는 가전 부문이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됐다.

산업연구원(KIET)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6년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수출이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 완만하게나마 증가세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 교역이 회복되고 제품 단가 하락세가 진정되리라는 근거에서다.

수출액은 올해보다 2.1% 증가한 5436억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수입은 3.0% 증가한 4575억달러에 달하며 무역수지는 861억달러로 금년 883억달러와 비슷한 수준의 대규모 흑자를 이어갈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내년도 실질 국내총생산(GDP)도 올해보다 3.0% 증가할 것으로 진단했다. 성장세는 이어가겠지만 수출 증가폭이 크지 않은데다 내수도 장기적으로 소비성향이 하락하는 추세라 증가 폭은 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민간소비(2.0%), 건설투자(2.9%), 설비투자(4.2%) 등도 늘어나겠지만 미국 금리인상 여부와 중국의 성장둔화폭 확대 등 대외요인이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산업연구원은 말했다.

국제 유가는 세계 경제의 수요 부진이 이어지면서 저유가 기조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다만 세계경기 부진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조금씩이나마 완화되고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이 아닌 산유국이 생산량을 줄일 것으로 보여 유가는 올해보다는 다소 높아진 연간 55.1달러(전년 대비 5.7%↑)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원·달러 환율은 올해와 비슷할 전망이다.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 강세 요인과 국내 대규모 경상 흑자 지속세로 인한 하락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리라는 분석을 보고서는 내놨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