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국가장…김영삼 전 대통령 영결식 국회서 엄수

▲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이 엄수된 26일 오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된 안장식에서 김 전 대통령의 차남 현철씨가 하관을 지켜보고 있다.
▲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 영결식에서 부인 손명순 여사, 장남 은철 씨, 차남 현철 씨 등 유가족이 재단에 헌화와 분향을 한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한국 정치의 산 증인 애도속에 '마지막 등원'…국민과 작별

손여사, 휠체어타고 참석, 현철씨 등 유족 '생전영상'에 오열

'巨山' 역사 속으로…'통합과 화합' 과제 남기고 영면

첫 국가장…김영삼 전 대통령 영결식 국회서 엄수

한국 정치의 산 증인 애도속에 '마지막 등원'…국민과 작별

 

(동양일보) 민주화 운동과 군정(軍政) 종식의 상징인 김영삼 전 대통령이 26일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엄수된 국가장 영결식을 마지막으로 영원한 안식에 들어갔다.

김 전 대통령의 서거 닷새 만에 치러진 이날 영결식은 눈발이 흩날리는 가운데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오후 2시부터 1시간20분 동안 거행됐다.

부인 손명순 여사와 차남 현철씨 등 유가족 및 측근, 이명박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 헌법기관장, 주한 외교사절, 각계 대표와 시민 등 7000여명이 참석해 고인의 유지를 기리고 영면을 기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과로와 심한 감기 증세로 영결식에 참석하지는 못했다. 대신 이날 낮 서울대병원 빈소를 다시 방문해 김 전 대통령의 영정을 배웅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전직 대통령 가운데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도 영결식에 불참했다.

영결식은 국기에 대한 경례와 묵념, 고인의 약력 보고에 이어 장례위원장인 황교안 국무총리의 조사와 김수한 전 국회의장의 추도사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황 총리는 조사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은 평생 우리나라 민주화를 위해 헌신했다. 대도무문(大道無門)의 정치 철학과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으로 국민과 더불어 민주화의 길을 걸었다"면서 "나라를 위해 헌신한 발자취를 우리 국민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김 전 대통령이 염원한 평화롭고 자유롭고 번영하는 나라를 만드는 게 오늘 우리가 해야 할 몫"이라며 "언제까지나 우리나라를 지켜주시고 국민이 나아갈 길을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수한 전 의장은 추도사에서 "대통령님은 민주주의와 민권을 위해 모든 것을 남김없이 바치신 희생과 헌신의 삶을 사셨다"면서 "대통령님을 모시고 정치 역정을 함께한 많은 후배·동지들이 자신의 자리에서 이 나라 정치를 바로 세우고, 임께서 염원하셨던 상생과 통합, 화해와 통일의 그날을 반드시 실현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영결식은 이어 기독교·불교·천주교·원불교 순으로 종교의식이 진행됐고 생전 영상 상영과 헌화·분향, 추모공연에 이어 3군 통합조총대의 조총 발사와 조악 연주로 마무리됐다.

영결식 직후 운구 행렬은 김 전 대통령이 46년간 살았던 상도동 사저와 내년 완공을 앞둔 기념도서관을 들러 오후 4시38분께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 도착했다.

장의 행렬이 통과한 연도에는 악천후에도 시민들이 나와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김 전 대통령의 시신은 현충원 내 장군제3묘역 우측 능선에 264㎡ 규모로 조성된 묘역에서 종교의식과 하관, 허토 등의 절차를 거쳐 안장됐다. 지난 2009년 서거한, 영원한 동지이자 라이벌인 김대중 전 대통령과는 300m 떨어진 거리다.

국가장 마지막 날인 이날도 전국에는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애도 물결이 끊이지 않았다.

행정자치부 집계로 이날만 2만1200명이 분향소를 방문하는 등 영결식이 시작되기 전까지 전국 자치단체 분향소를 방문한 누적 조문객은 18만3796에 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