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정부로부터 지속사업비 2억 지원받아

(동양일보 김재옥 기자)세계 최초로 개최된 젓가락페스티벌에 대한 나라 안팎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젓가락콘텐츠 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30일 청주시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젓가락페스티벌 후속 사업의 일환으로 젓가락콘텐츠 개발을 위한 국비 2억원을 지원했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까지 청주만의 특화된 젓가락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젓가락과 관련된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하고 한국의 젓가락 역사와 문화자료를 조사연구하고 체계화할 방침이다.

또 한·중·일 3국의 젓가락관련 전문기관단체 등이 함께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젓가락장단 등의 공연예술 사업도 전개할 계획이다.

정부의 이 같은 지원 결정은 한·중·일 3국의 공통된 문화원형인 젓가락으로 평화와 번영의 길을 만들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젓가락페스티벌의 일환으로 청주백제유물전시관에서 개최되고 있는 특별전에는 분디나무 젓가락과 제숙공처 젓가락 등이 소개되면서 청주만의 특화된 콘텐츠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동아시아문화도시 관계자는 “한·중·일 3국의 생명문화를 담고 있는 젓가락이 이번 기회를 통해 글로벌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게 됐다”며 “젓가락을 소재로 한 문화상품, 공예마을, 갤러리, 음식, 교육, 경연대회, 공연예술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으며 청주만의 특화된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