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창업주 안철수 탈당, 말이 안돼…손잡자는 제안 다시 드린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 당 혁신안과 관련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결하자고 하면 뚝심있게 걸어갈 것"…'마이웨이' 불사의지 피력

"여당과반의석 저지가 1차 목표…총선 실패하면 제 정치생명도 끝"

 

(동양일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8일 총선 대비 당 지도체제를 둘러싼 의견대립으로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칩거에 들어가 탈당을 시사하고 있는 것에 대해 "탈당이라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안 전 대표의 '혁신 전당대회' 요구에 대해 분열의 전대가 될 가능성을 우려하며 수용할 수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재확인함으로써 정면 승부로 당 내홍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문 대표는 이날 중견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총무 이선근) 초청 토론회에서 "(혁신전대를 받지 않으면) 탈당할 것처럼 하는 여러 가지가 곤혹스럽고 난감하다"며 "안 전 대표는 우리 당을 만든 일종의 공동창업주다. 대표 물러가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탈당할 것이라고 생각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비주류 탈당설에 대해 "공천 불안 때문에,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가 배제된다는 걱정 때문에 탈당한다면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 탈당을 말씀하시는 분들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본다. 그냥 저에 대한 압박용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나갈테면 나가라는 것이 아니라 나가서는 안된다고 호소드리는 것"이라며 자신이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공동지도부 구성을 제안한 사실을 상기시킨 후 "저로서는 자존심이 상하는, 크게 내려놓는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이제는 제가 다시 새로운 제안을 내놓을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또다른 제안을 갖고 또 논란하고 한다면 그야말로 당의 꼴이 말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우려했다.

당 혁신문제와 관련, "안 전 대표가 요구하는 것은 강도높은 혁신이지만 혼자서 해낼 수 있는 일이냐. 그렇게 생각지 않는다"면서 "안 전 대표가 대표하던 시절에 새정치, 혁신을 위한 한 걸음이라도 나갔느냐. 그만큼 어려운 일이다. 함께 손잡고 하자는 제안을 다시 한 번 드린다"며 안 전 대표의 협력을 재차 호소했다.

안 전 대표의 혁신 전대에 대해 "힘을 합쳐서 똘똘 뭉쳐도 내년 총선에서 이길까 말까 그런 상황"이라며 "그러나 (혁신전대를 열면) 경쟁하는 전대로 갈 수밖에 없지 않냐, 전대에서 경쟁으로 끝을 내자는 제안이라면 저는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만약 정의당, 또는 천정배 (신당) 등 세력과 함께 통합하는 그런 전당대회가 될 수 있다면 대표직도 내려놓을 수 있다"고 말해 통합전대 성사시 대표직에서 사퇴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그러나 문 대표는 "대결하자고 하면 저는 제가 갖고 있는 대표 권한으로 어떤 상처를 받더라도 끝까지 뚝심있게 걸어나가겠다"며 "이제는 지금의 지도부가 책임지고 총선승리를 이끌어야 한다. 더 이상 길게 좌고우면할 시간이 없다"고 언급, 타협점 도출 실패시 '마이웨이'가 불가피함을 강조했다.

내년 총선에서의 야권연대에 대해선 "지역을 배분하는 식의 후보단일화 연대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각당 후보 선출후 여론조사 등 경선을 통한 단일화를 제시했다.

문 대표는 내년 총선 목표에 대해 "적어도 새누리당의 과반의석은 반드시 막아야겠다는 것이 1차적으로 말씀드릴 목표"라고 대답했다.

그는 이미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음에도 불구하고 당내에서 총선 출마 요구를 받고 있는 것과 관련, "원래 총선에 출마하지 않고 당 총선승리를 위해 모든걸 다 바친다는 생각이었다"면서 "그러나 (당내에서) 총선출마(요구)라는 변수가 새롭게 하나 생긴 셈이어서 앞으로 더 심사숙고를 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에서 승리한다면 그 힘으로 제가 2017년을 바라보며 정권교체의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총선에서 실패한다면 자연스럽게 제 정치생명이 끝나지 않을까, 제가 할 수 있는 정치적 역할은 여기까지였다고 인정해야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총선을 겨냥한 인재영입 문제에 대해서는 경제와 안보 분야 새로운 인물에 비중을 두겠다는 취지로 언급한 뒤 "깜짝 놀랄 만한 분도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