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한국은행이 10일 오전 9시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를 연다.

이번 금통위에서는 지난 6월에 연 1.50%로 0.25%포인트 내린 기준금리가 6개월째 동결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올 3분기(7~9월)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기보다 1.3% 반등했고, 다음 주엔 각국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미 연준이 15~16일(현지시간) 개최하는 FOMC에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제로(0) 수준까지 낮아진 금리를 올리는 결정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면 한은 입장에선 국내에 있는 외국계 자금의 이탈 우려 때문에 기준금리를 낮추기가 어렵게 된다.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일까지 채권 보유 및 운용 관련 종사자 1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5.3%가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이라고 답한 것은 그런 배경에서다.

따라서 이번 금통위에선 동결 쪽으로 분위기가 굳어진 기준금리 조정 여부보다는 어려운 국내외 경제여건에 대한 이주열 한은 총재의 평가와 발언 내용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