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감시체계로는 C형 간염 감시 부적절 인식

(동양일보 김윤수 기자) C형 간염 감시체계가 기존 표본감시체계에서 전수감시체계로 전환된다. 이는 지난 11월 20일 서울 양천구 다나의원 C형 간염 집단감염 사태를 계기로 촉발된 감시체계 개선 요구에 따른 것이다.

조은희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관리과장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다나의원 사태, 재발 방지와 피해보상을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C형 간염 관리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조 과장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1년부터 C형 간염 추이 파악을 위한 표본감시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2015년에는 180여개의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이 표본감시기관으로 선정돼 감시를 받았다. 이와 함께 1991년부터 수혈전파 예방을 위한 혈액 관리 차원에서 모든 공혈자의 혈액에 대해 C형 간염 검사를 해오고 있다.

조 과장은 이들 정책의 문제점으로 △표본감시로 신뢰도 높은 자료 수집의 한계가 있고 △의료기관 등에서 C형간염 유행 시 인지가 불가능하며 △전파예방 및 환자 관리가 안되고 있다는 것을 꼽았다.

그는 “C형간염 신고참여율은 80% 이상으로 추정되지만 표본감시기관이 아니면 C형간염이 발생 또는 유행해도 보고의무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표본감시 결과 중증도와 유병률이 비교적 낮아 발생추이보다 정확한 환자수 파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다나의원 사태를 계기로 현재의 표본감시체계를 전수감시체계로 전환할 방침이다.

조 과장은 “C형 간염은 유병률은 낮지만 중증도는 높아 중증도가 비교적 낮고 발생률이 높은 감염병 추이 파악을 위한 표본감시체계로 관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C형 간염에 대한 전수감시체계 도입을 위해 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기반 연구를 수행 중”이라면서 “환자등록 관리를 구체화하는 연구와 C형 간염 등록 관리를 위한 정보화 요소, 업무 개선사항을 개발하는 연구를 이달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