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을 위한 가족친화 지역 일자리 확산 방안 모색 정책 세미나

(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충북도내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을 위해 ‘충북도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칭)’와 같은 자치법규를 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혜경 충북여성발전센터 연구원은 14일 오후 충북여성발전센터에서 열린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을 위한 가족친화 지역 일자리 확산 방안 모색 정책 세미나’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을 위한 가족친화 지역 일자리 확산 방안에 대해 도 내외 전문가와 실무자가 연구・조사 결과, 관련 제도 추진 현황・사례 등을 공유하고 상호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이 연구원은 ‘충북 가족친화인증 기업·기관 운영 실태와 정책 수요’ 주제 발표를 통해 “가족친화인증제도를 활성화하고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에서 계획과 인력, 재원 등이 요구되는 만큼 적극적으로 관련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도록 충북 역시 자치법규 제정을 통해 정책적 근거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별, 유형별(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등), 대상별(기업, 기관, 근로자 등) 수요를 반영한 인센티브 발굴과 개발이 필요하다”며 “비용 절감, 자금 지원 등과 같은 경제적 지원 또는 특정 사업 지원 및 신청 시 가점, 금리 우대 혜택 등과 관련된 인센티브들에 대한 수요가 높다”고 밝혔다.

또한 “‘충북 대체인력뱅크(가칭)’를 운영하는 등 대체인력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 내 인적 자원들이 산업별, 유형별 특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방안 등이 요구된다”고 제안했다.

이혜진 청주상공회의소·충북고용포럼 연구원은 ‘충북지역 여성 고용 현황과 특성’ 주제 발표를 통해 “지난 10월 기준 충북지역의 비경제활동인구 중 남성은 16만4000명이며 여성은 29만2000명으로 여성 비경제활동인구가 남성에 비해 많은 편”이라며 “여성 비경제활동인구를 경제활동인구로 견인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 산업의 특성을 보면 남성의 경우 제조업 분야 종사자가 월등히 많지만 여성의 경우 남성과 달리 제조업 이외 분야에도 많은 종사자가 있다”며 “제조업 분야에서도 여성 고용률 향상을 위해 어떤 정책이 필요할지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오경숙 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 본부장은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에 대한 기업의 고민과 가족친화 인증을 연결하는 타깃화 사업이 필요하다”며 “인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인증기업의 구체적인 변화로 인한 효과를 발굴, 소개하고 안정적인 인력수급의 대안으로써 역할을 한다면 더욱 더 빠른 확산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원기관은 설명회, 홍보, 컨설팅 등 가족친화 인증 확산과 기 인증기업의 애로사항을 사업화해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며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는 가족친화 인증기업이 네트워크를 만들어 당사자 조직들의 자발적인 활동 계기를 마련하고 인증 확산에 기여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류유선 대전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대전지역 가족친화인증기업의 50%가 넘는 32개소가 중산층의 거주지로 이미지화 된 유성구에 집중돼 있으며, 고령화가 진척된 동구는 2곳에 불과하다”며 “가족친화적인 사회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 수립 시 지역의 인구, 산업 등 다양한 필요와 요구에 맞는 가족친화기업의 기준과 정책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