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송·변전시설 등 관련법 개선 국회토론회

▲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송·변전 시설 등 관련법 개선 국회토론회 모습.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종식)가 주관하는 국회토론회가 김동완 의원을 비롯해 시민단체 도·시군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정관현 변호사의 기조발제에 의하면 전자파에 의한 인체 위해성은 우리나라에서 1999~2003년 154kv, 345kv 송전선로 1~200m 주변지역 암 환자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송전선로 주변지역이 그 외 지역에 비해 위암 발병은 1.2~1.3배, 간암 발병은 1.3~1.6배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위암의 경우 50세 이상 간암의 경우 60세 이상 남녀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며 서산시 팔봉면의 경우 최근 10여 년간 암으로 숨지거나 투병 중인 자가 28명에 달하고 송전선로 100m 이내 구역에 거주하는 주민들만 가지고 따질 경우 10명 중 거의 4명 꼴로 암이 발병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소아백혈병과 0.3~0.4μT 이상 자기장에의 노출이 상관관계에 있음을 일관성 있게 보고되고 국내 경우 345kv 송전선 직하에서 자기장을 실측한 결과 최대 125mG로 소아백혈병 발병 4mG의 약 31배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관련법 개정에서는 송·변전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법률(송주법)에 대해서는 인체에 미치는 위해를 감수한 데 대한 보상과 법 시행이전(2014년 7월 29일) 송전선로 주변지역 토지소유자들의 재산적 보상청구가 결여된 것을 문제로 지적했으며 전원개발촉진법에 대해서는 발전소 및 송·변전시설 등 인허가에서 다른 법률에서 요구하는 각종 인허가를 산업통상부에서 의제처리하게 돼 있는데 이는 환경이라는 중대한 공익 또는 안전과 직결된 것인 만큼 실시계획승인 고시로 인허가 의제 처리되지 않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패널로는 신완순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 사무국장, 유종준 당진환경 운동연합 사무국장, 이보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한국전력 김재승 처장, 충북대 김남 교수 등이 참석해 열띤 토의를 가졌다.

이날 이보아 상임연구원은 공익사업이라 함은 주민들이 결정권이 있어야 하는데 주민들의 결정권이 없이 밀어붙이기 식으로 추진하고 있어 공익사업 여부에 관해 의문이 든다면서 국회에서 법 개정을 단순한 발의가 아닌 실제 개정이 되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수의 패널들이 토론회에서 정작 산업통상자원부가 참석을 하지 않은 점은 당진시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강하게 어필하는 한편 한전이 손해배상 청구소송 제기는 앞으로 당진에서 송·변전사업을 않겠다는 뜻으로 이를 철회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성실하게 수렴하여 추진 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한전의 패널 김재승 송전건설실장은 주민들이 건강 등 역학조사 필요시 적극 참여하고 앞으로 송전선로 사업추진시 사전에 주민들과 협의에 노력 하겠다고 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당진시는 이미 526개의 송전탑과 189km에 달하는 송전선로가 건설돼 주민 건강과 지역 발전이 감내할 수 없을 정도로 저해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송전선로와 변환소, 발전소 건설을 강력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